CINELAB2024-11-22 10:58:40
영화에서 마주친 연극
영화 속 연극을 마주하러 떠나봅시다

영화와 가장 비슷하고도 다른 예술,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에디터는 가장 먼저 ‘연극’이 떠올랐는데요.
그래서인지 영화에서도 연극을 배경으로 하는 작품들이 자주 보이곤 합니다.
무대 위를 오르는 배우를, 글을 적어내는 작가를, 극을 완성시키는 연출을 비추기도 하죠.
그럼, 영화 속 연극을 마주하러 떠나볼까요?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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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랄한 보이스 피싱 범죄를 일깨워주는 영화 보이스
다들 한 번쯤은 보이스피싱, 문자, 김미영팀장에게 연락 한 번쯤은 받아보셨죠?! 저도 번호가 털렸나?.. 싶을 정도로 요즘 정말 다양하게 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보이스피싱이 얼마나 무서운지 일깨워주는 영화 요즘 더 악랄해 지고 있는데, 그 무서움과 악랄함을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영화 보이스 리뷰해 볼까 합니다.
기본 정보
장르 : 범죄, 액션, 스릴러
감독 : 김선, 김곡
각본 : 배영익
출연진 : 변요한, 김무열, 김희원, 박명훈
개봉일 : 2021년 9월 15일
평점 : 7.86
스트리밍 : 티빙, 웨이브, 왓챠, 넷플릭스
기획 의도
단 한 통의 전화!
걸려오는 순간 걸려들었다!
부산 건설 현장 직원들을 상대로 걸려온 전화 한 통.
보이스피싱 전화로 인해 딸의 병원비부터 아파트 중도금까지,
당일 현장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 같은 돈을 잃게 된다.
현장 작업반 장인 전직 형사 '서준'은 가족과 동료들의 돈 30억을 되찾기 위해
보이싱피싱 조직을 추적하기 시작한다.
마침내 중국에 위치한 본거지 콜센터 잠입에 성공한 '서준',
개인 정보 확보, 기획실 대본 입고, 인출책 섭외, 환전소 작업, 대규모 콜센터까지!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보이스피싱의 스케일에 놀라고, 그곳에서 피해자들의 희망과 공포를 파고드는
목소리의 주인공이자 기획실 총책 '곽프로'를 드디어 마주한다.
그리고 그가 300억 규모의 새로운 총력전을 기획하는 것을 알게 되는데..
상상 이상으로 치밀하게 조직화된 보이스피싱의 실체!
끝까지 쫓아 반드시 되찾는다!
여담
영화 보이스는 변요한과 김무열의 두 주연배우가 만나면서 매력 넘치는 캐릭터를 잘 살렸다. 무엇보다 초반 설정이 유능한 형사의 변요한은 보이스피싱 잠입하여 단방에 기획실 총책까지 만나는 설정이 한국의 뻔한 클리셰임에도 불구하고 확실하게 캐릭터를 잘 살렸다.
영화에서는 가로채기 앱, 인출첵, 변작기 등 보이스피싱에 우리가 뉴스에서 봤을법한 수법으로 보이스피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과정에 대하여 흥미진진하게 말해주고 있다.
후기 및 결말
영화 보이스 결말을 살펴보자면, 역시 언제나 우리의 주인공 변요한은 악당과 무리를 다 이겨내고 피해자들에게 모든 돈을 다 돌려주며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영화 보이스는 딱 보고 난 평은 변요한만 멍멍이 고생하면서 경찰이 못한 일을 다 해냈어요! 정말 영화를 혼자서 힘들게 찍은 게 보이는 것 같아요!
무엇보다 보이스 영화를 보면서 화가 나는 포인트는 내가 힘들게 번 돈을 이 조직은 하루 만에 100억 원이라는 돈을 손쉽게 버는 게 정말 화가 나요. 매우 화가 나요 보이스피싱이 얼마나 무서움을 일깨워준 영화 보이스 한 번쯤 관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팝콘 보며! 팝콘 아그작아그작! 하면서 같이 화내면서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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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두사미, 그래도 미워도 다시 한 번
에드가 라이트의 공통적인 흐지부지 결말, <소호>에서는 더 심화되다
에드가 라이트 감독이 집필한 각본은 공통적으로 지적받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초중반부까지는 각본의 짜임새와 흐름이 치밀하고 섬세한 데 반해, 영화의 피날레이자 결말부에 이르러서는 앞서 쌓아올린 빌드업이 무색할 만큼 성의 없고 무책임하게 이야기를 마무리 짓는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그의 대부분의 영화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적어도 코르네토 3부작에 있어서는 해당 문제가 크게 부각되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해당 트릴로지가 모두 코미디 장르이기도 하고, 스토리 자체부터가 정신 나가 있는 만큼 갑작스러운 마무리를 맞이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감독의 각본과 관련한 문제가 본격적으로 <베이비 드라이버>를 통해 드러났습니다. 많은 관객들이 해당 영화의 결말부의 부실함에 관해 지적하였으며, 개인적인 선호와는 별개로 그 지적한 이유가 합당하기 때문입니다. 코미디 느낌을 덜어내고 진중한 분위기를 가지게 한 작품임에도 뜬금없이 결말부를 마무리지었다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베이비 드라이버>의 뒤를 이어, 코미디와는 거리가 많이 먼 에드가 라이트 감독의 최신작 <라스트 나잇 인 소호>(이하 <소호>) 역시 각본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잭이 샌디에게 남긴 키스마크가 엘루이즈에게도 남아있는 등 1960년대와 현대 사이에 서로 간섭이 가능한 듯한 암시가 맥거핀에 불과한 점은 애교에 불과합니다. 영화 전반부와 중반부에서, 엘루이즈가 샌디와 형성한 정서적인 공감을 토대로 그녀에게 벌어진 사건을 조사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스릴러의 성격이 강한 심리극 영화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후반부에 이르러 차근차근 빌드업해 나가는 전반부와 중반부의 심리극이 무색하게 엘루이즈는 그저 허상의 악령으로부터 도망만 치는, 공포 영화에서 무력한 여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클리셰의 모습을 답습하고 있습니다. 최악인 점은 <소호>의 장르는 공포 영화임에도, 이 영화가 공포와는 거리가 많이 멀다는 데에 있습니다. 공포라는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악령들은 공포감을 갖기 어려운 외양을 가지고 있음은 둘째치고, 그들이 공포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어떠한 일련의 노력조차 하지 않고 그저 성의 없이 좀비처럼 팔을 휘적이고만 있을 뿐이니 공포감은 전혀 없고 오히려 코미디처럼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또한 에드가 라이트 감독은 본인의 작품에 사회적 이슈를 대부분 담고 있습니다. 이 사회적 이슈에 관한 내용은 대부분 후반부에 등장하기 마련이기에, 감독의 영화들이 흐지부지한 결말부를 가지고 있는 원인 중에 하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소호> 역시 여성에 대한 성적인 착취와, 그에 수반된 착취의 대상인 여성들이 느낄 공포를 이슈로 다루고 있습니다. 해당 이슈를 다루는 건 문제가 되지 않으나, <소호>는 그 이슈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파악이 어렵다는 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성적 착취의 대상이었던 샌디에게 위로의 말을 건네고 있는지, 아니면 성적 착취의 구매자였던 남성들을 향해 지적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지, 아니면 엘루이즈의 입장에서 과거의 이슈에 대해 어떤 느낀 바를 표출하도록 하고 있는지 등 난잡하고 중심이 잡혀 있지 않는 각본으로 그 이슈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감을 잡기 어렵게 만듭니다.
용두사미, 에드가 라이트 각본의 공통된 문제점
가벼웠던 코르네토 트릴로지와 달리, 진중했기 때문에 그 문제점이 더 부각되어 보인
새로운 연출과 기존의 연출, 써야 할 때와 자제해야 할 때를 구분했으면에드가 라이트 감독은 코르네토 3부작으로 대표되는, 코미디 장르에 두각을 보이는 감독이었습니다. 특히 지루하게 느껴질 법한 상황을 가지고 전혀 지루함을 느낄 수 없도록 만들고, 더불어 개그로 승화시켜버리기까지 하는 능력이 출중합니다. 일례로 <세상이 끝장나는 날>에서 게리 무리가 술집에서 맥주를 주문할 때 하이 앵글에서 디스펜서를 작동시키는 손을 클로즈업한 컷과 맥주잔 바닥에서 로우 앵글로 디스펜서에서 떨어지는 맥주를 비추는 컷을 빠르게 교차하여 보여줌으로써 맥주를 맥주잔에 담는 씬일 뿐임에도 이를 흥미 있게 연출하고, 마지막에는 디스펜서로부터 약하게 흘러나오는 물을 물컵에 담는 쇼트로 변칙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웃음을 자아내기까지 합니다. 이처럼 에드가 라이트 감독은 클로즈업을 활용한 짧고 과장된 컷들을 연속적으로 활용하여 속도감 있는 연출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감독의 이전 영화들에서는 이러한 편집이 가미된 씬들을 다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연출이 가지고 있는 분위기 덕분에, 영화의 스토리가 암울한지 와는 별개로 영화가 전체적으로 밝은 톤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감독의 영화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입니다.
하지만 <소호>의 경우 과거의 작품들과는 상당히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작인 <베이비 드라이버>에서도 음악의 박자에 맞춘 빠른 컷 전환을 활용하였지만 전체적인 톤은 앞선 영화들에 비해 많이 무거워진 상태였습니다. <소호>는 빠른 컷 전환 역시 초중반부에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에 중심인물을 기준으로 천천히 회전하면서 전방위에서 비추는 롱테이크가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무도회장에서 샌디, 엘루이즈, 잭 세 인물을 중심으로 카메라가 회전하면서 그들의 아름다운 춤사위를 롱테이크로 영화에 담아낸 씬으로 대표됩니다. 1960년대의 아름다움과 이를 향한 노스탤지어를 표현하기 위함도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영화의 분위기를 진중하게 만들기 위한 목적이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다만 마지막에 이르러 감독 특유의 빠른 컷 편집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시퀀스 하나가 등장합니다. 그 시퀀스에서 빠른 컷 편집이 만들어낸 연출의 미학과는 별개로, 앞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후반부에 이르러 설득력 부족한 각본과 좋지 않은 방향으로 시너지를 일으켜 헛웃음을 짓게 만듭니다.
또한 영화의 색채와 관련하여, 1960년대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런던의 거리와 대비되게, 골목길과 하숙집에서의 어두운 그림자와 강렬한 원색의 향연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마치 아름다운 겉모습의 뒤편에 숨겨 놓은 어두운 과거의 이면을 표현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듯이 둘 사이의 색채의 대비는 강렬합니다. 이는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줌과 더불어 영화의 분위기를 무겁게 만듭니다. 감독의 과거 작품들을 살펴보면 세세한 부분에 있어서 인상 깊은 색채를 가진 요소들이 있을지언정 영상 전체적으로 강한 색채를 가지고 있는 작품은 없었고, <소호>에서 처음으로 이와 같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를 처음으로 시도함에도 비단 하나의 색만을 사용하지 않고 여러 색채들을 다채롭게 활용하여 관객들에게 주는 피로감을 최소화하고, 영화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영상미만큼은 호평할 수 있는 강한 인상을 남깁니다.
분위기에 맞는 연출을 마지막까지 활용했더라면 완벽했을 텐데, 아쉽지만 불호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ST 만큼은
영화의 분위기를 형성함에 있어 시각적 요소뿐만 아니라 청각적 요소도 적지 않은 기여를 한다는 사실은 여러 번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때 단순히 OST 자체가 좋은 영화와, OST를 잘 쓰는 영화는 전혀 다른 개념임을 먼저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OST 자체가 좋은 영화의 경우 OST를 작곡한 음악 감독이 누구인지 궁금해지게 만들지만, OST를 잘 쓰는 영화의 경우 그 OST를 배치한 감독이 누구인지 궁금해지게 만듭니다. 대표적으로 OST를 잘 쓰는 영화감독으로 쿠엔틴 타란티노가 있으며, 에드가 라이트 감독 역시 OST를 잘 쓰는 감독에 속합니다. 에드가 라이트 감독은 올드팝부터 현 시대의 음악까지 널리 알려져 있거나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대중음악, 혹은 극한의 마이너한 취향의 음악들을 활용하여 여러 재밌는 상황을 영화 속에서 연출해 냅니다. 대표적으로 <새벽의 황당한 저주>에서 우연히 작동된 주크박스에서 흘러나오는 Queen의 'Don't Stop Me Now'의 박자에 맞춰 좀비를 타격하는 씬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독의 OST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음악을 가지고 노는 듯한 능력은 <베이비 드라이버>에서 극대화되어 영화가 음악을 데리고 가는 것이 아니라 마치 음악이 영화를 끌고 가는 듯한 느낌을 관객들에게 선사합니다.
이때 <소호>는 과거 작품들처럼 배우의 행동이 음악의 박자에 맞춰서 움직이는 장면들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다만 다양한 60년대의 올드 팝들을 활용하여 영화의 분위기를 아름답고 황홀하지만 그 본질 속에는 날카로움을 담고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자와 외줄을 타는 듯한 아슬아슬한 감정이 담겨 있는 우스꽝스럽고 경쾌한 분위기의 노래인 'Puppet on the String'을 가지고 샌디가 처해 있는 상황을 비꼬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랑하는 상대를 세상으로 비유한 노래인 'You're My World'이 샌디의 가수에 대한 열망이 짓밟히는 씬들에서 등장함으로써 발생하는 아이러니함과, 노래의 첫 시작과 중간중간을 장식하는 날카로운 바이올린 소리가 마치 마음속에 칼을 품고 있는 듯한 섬뜩함을 느끼게 하는 등 여러 명곡들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능력만큼은 <소호>에서도 여전하여, 관객들에게 OST에 관해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단순히 좋은 음악을 사용한 것에 불과하지 않고, 이들을 모두 최적의 타이밍에 최적의 의도로 사용하는, 대중음악에 관한 지식이 방대한 자만이 만들 수 있는 영화입니다.
좋은 OST를 만드는 능력이 아닌 OST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능력
음향을 이해하고 영상 속으로 녹여내는 능력만큼은 명불허전이다
거울을 사이에 두고 샌디와 엘루이즈가 마주 보고 거울처럼 행동하는 연출과 같이 본문에서 다루지 않았던 연출에 관련해서도 마음에 드는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히치콕 감독의 <싸이코> 혹은 타란티노 감독의 <펄프 픽션>과 같이 여러 영화들에 대한 오마주들을 찾는 것도 생각보다 재미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호평 요소들은 영화의 전반부와 중반부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전반부, 중반부에서 쌓아올린 빌드업을 감당하지 못하고 후반부에서 무너진 것인지 아니면 다른 연유가 있는지는 알 길이 없지만, 그 빌드업한 감정을 고스란히 후반부에서 완벽하게 마무리 지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정말 큽니다. 새로운 시도를 한 점은 좋게 평가하고 싶지만, 감독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잘 하는 분야에 집중하여 돋보이는 작품들을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사람들은 이 거리의 불빛을 보며 못 이룬 꿈의 아쉬움을 달래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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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렵지 않아
나는 ‘성장 영화’를 좋아하면서도 제일 꺼리는 모순적인 성향이 있다. 좋아하면, 좋아할수록 두려움이 크지 않는가. 나만 그런 거라면, 그냥 주관적인 생각으로 알고 넘어가 달라. 아무튼, 성장 영화의 끝은 항상 내게 묘한 감정과 벅차오름을 선사해주지만, 그 기운들이 내게는 너무 벅차 시작도 전에 머뭇거리고 두려워진다. 그래서 아예 가볍거나 아예 무거운 작품들을 선호하게 된 것 같다. 기대가 아주 낮아야 보기 편하다고 할까. 아님, 영화제처럼 강제로 보는 것도 괜찮지만 워낙 영화의 퀄리티가 랜덤이라 위험도가 높다. 그래도 그것대로 재밌긴하다.
딴 길로 새버렸는데, ‘와일드’는 내가 좋아하고, 어려워하는 성장 영화이기도 하고, 워낙 칭찬이 많았던 영화였던 지라 기대감이 커져 버려서 시작하기가 어려웠다. 그래도 이렇게 동아리를 통해서 볼 수 있어 다행이다. 정말, 지금이라도 이 영화를 볼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나도 현재, 영화 초반의 ‘셰릴 스트레이드’와 같이 길 잃은 상태였기에 좀 더 이입되었다. 엄마를 잃고, 탈선을 시작한 셰릴는 자신이 어디에 와 있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도 모르고 방황하게 된다. 그래도 셰릴은 넘어져도 일어설 수 있는 자였다. 그는 큰 결심을 안고, PCT 하이킹에 나선다.
운동을 지독하게 싫어하는 나는 트래킹조차도 싫어하는데, (내가 좋아하는 뉴질랜드의 경관을 보면서 트래킹하는 것도 그리 좋아하지 않았다. 그냥 가만히 앉아서 경관을 구경하고 싶었다. 나는 죽을 때 절대로 서 있다가 죽진 않을 것 같다) 하이킹이라니. 정말, 아찔하다. 하지만 셰릴은 계속 일어서고, 꿋꿋하게 걸어간다. 몸에 상처가 나고, 발톱이 빠지고, 두려움을 느껴도 묵묵하게 계속 걸어간다. (2분에 한 번씩 그만두고 싶다 하여도) 이제 그는 길을 잃는 것에 무서워하지 않는다.
눈이 쌓여 길이 잘 보이지 않는 구간에서도 셰릴은 포기하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가고, 해낸다. 그의 대장정이 끝나갈 때쯤에는 나도 함께 벅차오름이 부풀어진다. 계속 나아갈 수 있는 희망과 길을 잃어도 다시 찾으면 된다는 지혜. 코로나 19로 많은 외부 활동들이 제한되고, 사람은 갇혀있다. 이에 ‘코로나 블루’라는 우울감이 세상을 덮치는 중이라 생각한다. 번아웃과 막힌 벽들.
‘여행 영화’가 우리의 외부 활동에 대한 갈망을 다 채워주진 못해도, 간접적이라도 우리에게 선사해주며 자신만의 희망을 잃지 않게 다독여준다. ‘여행’으로 치유하는 모습을 보며, 다른 이들도 치유받는 이 과정이 새삼스럽게 신기하고, 우리는 어떻게든 이어진 존재가 아닐까. 역시 한 사람의 생애는 다양하면서도 많은 부분이 닮아있고, 이에 연결감이 언제나 존재한다.
‘와일드’의 주인공은 백인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동양인 여성이 그에게 공감할 수 있는 이유는 당연, 공통의 고통 혹은 환희를 알기에, 결국 사람이기에 아는 것일 터. 이런 미디어의 전파력은 참 황홀하다. 나도 언젠간 나의 고통을 나누고, 나의 기쁨을 나누고, 나의 일부가 되어주고, 나의 일부가 되어 갈, 무엇을 창조하고 싶다. 참 욕심나는 경험들이다. 이런 욕심나는 경험을 지금이라도 볼 수 있어서 다행이었고, 영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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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IFF 데일리] 미셸 공드리가 좋은 5가지 이유
- 어떤 사람 곁에 10년을 머무르려면, 반드시 좋아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좋아하는 마음 없이는 10년의 세월을 함께하기가 쉽지 않죠. <미셸 공드리: 스스로 해라>는 영화감독 미셸 공드리와 10년간 함께한 조감독 출신 프랑소와 네메타 감독의 작품입니다. 그래서인지 이 영화에는 미셸 공드리를 향한 애정이 잔뜩 묻어있습니다. "당신, 미셸 공드리를 안 좋아하고 배겨?" 하고 귀여운 으름장을 놓는 느낌이랄까요. 그렇다면 관객도 대답을 하는 것이 인지상정이겠지요. 그리하여 적어봤습니다, 미셸 공드리가 좋은 5가지 이유.미셸 공드리: 스스로 해라Michel Gondry: Do it YourselfSummary<미셸 공드리: 스스로 해라>는 미셸 공드리 감독의 첫 번째 비디오 클립부터 2023 칸 영화제 감독주간 상영작 <공드리의 솔루션북>에 이르기까지, 그의 독창적이고 특이한 창작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다. (출처: 전주국제영화제)Cast감독: 프랑소와 네메타1. 장점이 많다.미셸 공드리는 장점이 정말 많은 사람입니다. 좋아하기에 장점이 눈에 더 잘 들어오는 걸까요? 장점이 많아서 좋아할 수밖에 없는 걸까요? 어쨌든 <미셸 공드리: 스스로 해라>에는 그와 작업한 여러 사람들이 등장해 미셸 공드리의 장점들을 이야기합니다. 바로 이러한 것들이죠.- 따라 하고 싶어지는 결과물을 창작한다.- 끊임없이 창작물을 낸다.- 유행을 팔지 않는다.- 추상적이면서 완결된 표현을 한다.- 일상을 초현실로 만들 줄 안다.- 터무니없는 발상에도 논리를 부여한다.- 마음에 들지 않는 아이디어도 다듬어 쓴다.- 고전적이면서도 독창적이다.어떠한 방식으로든 직업으로서 창작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그의 장점으로 거론한 항목들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요. 미셸 공드리는 이걸 해내는 대단한 창작자입니다.2. 창작을 사랑한다.'창작자' 하면,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 괴로워하는 완벽주의자들이 떠오르곤 합니다. 이 영화에도 미셸 공드리가 겪는 창작의 고통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공드리다웠다'는 영화 <무드 인디고>를 제작하는 미셸 공드리의 모습은 그야말로 전형적인 '창작자'처럼 힘들고 지치고 괴로워 보였습니다.그러나 그는 창작을 사랑해 마지 않는 것이 분명해 보이는 신기한 창작자입니다. 영화 속에서 그는 자신의 좌우명이 무어라고 특별히 언급하지는 않는데요. 그의 삶을 앞에서 끌고 뒤에서 미는 한 문장이 있다면, 그것은 누가 봐도 'Do it yourself(스스로 해라)'입니다. 자신이 손으로 직접 만드는 것을 D.I.Y라 하지요. 미셸 공드리는 D.I.Y가 바로 창작의 기본이라고 말합니다.사실 그는 D.I.Y 그 자체를 무척 사랑하는 것 같습니다. 밴드 위위(Oui Oui)의 드러머이던 시절, 미셸 공드리는 앨범 홍보에 필요한 모든 창작물을 직접 만들었습니다. 그것이 오늘날의 그를 만들었죠. 이 영화에 프랑소와 네메타 감독의 애정이 묻어 있었듯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미셸 공드리의 주변에는 '애정'이라 쓰인 공기들이 둥둥 떠다니는 것만 같습니다.미셸 공드리는 지금도 자신의 방 한구석에 있는 책상에서 연필, 펜, 가위, 풀로 그리고 오리고 붙이고 만든답니다. 그가 돌아갈 곳은 언제나 D.I.Y의 세계인 것이죠.3. 비상하다.미셸 공드리는 예사롭지 않습니다. 그가 한 컷씩 직접 그리고 오려 만든 위위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기발한 아이디어와 이를 구현해 내는 탁월한 능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미셸 공드리의 능력을 보아하니 위위를 해체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밴드 멤버의 말처럼, 그는 밴드 해체 이후 본격적으로 뮤직비디오 감독의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영화감독으로서 미셸 공드리도 대단하지만, 뮤직비디오 감독으로서 미셸 공드리는 정말 남다릅니다. 사실적 풍경으로 리듬감을 표현하고, 끝없는 줌(Zoom) 기법으로 유기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비트를 시각화하는 방식은 뮤직비디오 시장에서는 전례가 없는 표현 방식이었습니다. 세상에 없었고, 노래와 어울리며, 인상적이고 기발한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일은 상상만으로도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는 그런 뮤직비디오를 계속, 말 그대로 계속 만들어냅니다. 크, 멋지지 않습니까.4. 결단력이 있다.미셸 공드리는 더 오를 곳이 없으면 무대를 옮기는 사람입니다. 그곳에 안주할 수도 있지만, 편안한 곳에 머물면 고인다고 말하는 멋쟁이죠. 뮤직비디오만 찍어도 먹고살 수 있었을 텐데 영화를 만들어 보고자 할리우드로 갔고, <이터널 선샤인>으로 큰 성공을 경험한 후에도 다시 저예산 영화를 찍었죠. 미대 학생, 밴드 드러머, 뮤직비디오 감독, 영화감독, 드라마 감독, 아마추어 영화공장 운영자까지, 그는 '자신이 사랑하는 창작'을 향해 끊임없이 결정하며 지금의 자리에 왔습니다.미셸 공드리 덕분에 저 자신에게 이러한 질문들을 던져보게 됐습니다.- 나는 지금까지 어떤 결정을 해왔나?- 나의 결정들은 어떤 방향을 향했나?- 나는 주도권을 쥐고 결정하고 있나?<미셸 공드리: 스스로 해라>를 관람한 이후, 그는 창작자로서, 직업인으로서, 인간으로서 나아갈 방향을 안내해 주는 저만의 나침반이자 이정표가 되었습니다.5. 귀엽다!마지막으로 미셸 공드리는 귀엽습니다. 장담컨대, 귀여움보다 강한 매력은 없습니다. 그리고 진정한 귀여움은 진솔함에서 나옵니다. 사소하거나 하찮아 보이는 일도 포장하지 않고 솔직하게 꺼내놓는 사람은 귀엽고도 대단합니다.다큐멘터리에 등장하는 <존 말코비치 되기>의 감독 스파이크 존스와 미셸 공드리의 대화 장면을 보고 있으면, 새어 나오는 웃음을 참을 수 없습니다. "나는 내 이름으로 된 학교 있당. 너 있냥?(공드리)", "나도 있엉!(존스)" 엄청난 역량의 두 감독이 나란히 앉아 이런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대단한 성과를 주머니에 꿍쳐놓은 사탕 자랑하듯 이야기하는 모습이 어떻게 귀엽지 않을 수 있을까요?⊙ ⊙ ⊙미셸 공드리가 좋은 5가지 이유, 공감하시나요? 만약 공감되지 않으시다면, <미셸 공드리: 스스로 해라>를 감상해 보세요. 분명, 공드리 덕후가 되실 테니까요.One-Liner나는 지금껏 <이터널 선샤인> 덕후였으나, 오늘부터 공드리 덕후가 되었음을 선언한다.Schedule in JIFF2024.05.02(목) CGV전주고사 5관 13:002024.05.04(토) CGV전주고사 8관 13:302024.05.09(목) CGV전주고사 5관 13:30전주국제영화제 기간 : 05월 01일 - 05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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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정말 사랑한 게 맞을까, 아닐 수도 있지 않을까
"사랑했지만~ 그대를 사랑했지만~" 김광석의 노래 가사 중 일부다. 나의 어렸을 적 음악 취향은 김광석에 일부 있었다. 그것도 <사랑했지만>을 좋아했다. 왜 좋아했니?라고 물으면 팍 터지는 하이라이트 후렴부가 좋아서!라고 답할 것이다. 10대 때 '난 김광석이 좋아요'라고 말하곤 했었던 과거의 나. 이 말을 들은 많은 어른들은 '네가 김광석에 대해 뭘 아니?'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왜냐면 김광석은 시간이 지나면서 느껴지는 게 많은 아티스트였기 때문이다. 이 말은 즉슨 어린 친구가 나에게 '김광석이 좋아요'라고 했을 때 '네가 뭘 아느냐'식의 꼰대스러운 반응이 나올 수도 있다는 뜻을 의미한다. 물론 안 그래야겠지. 16살 중학생이 나보다 더 철들었을지도 모르는 일이잖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느끼는 것이 달라진다는 말은 부정하기 힘들다. 사람이 나이를 들면서 성장이라고 하는 게 있으니 생각이 달라지는 건 뭐 당연한 말이다. 그런데 그 와중에도 우리의 인생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 있는 것 같다. 남의 떡이 더 맛있어 보인다는 말처럼 새로운 것은 사람의 시선을 강탈하기에 충분하다. 내가 경험해보지 않은 게 참 멋져 보인다는 건 잘 알면서도 끊기가 어려운 것 같다. 물질적인 것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다. 책과 영화를 보는 이유도 새로운 재미를 찾고 싶어서 그런 것 같다. 알면 알수록 이것에 점점 질려오지만 이걸 채우려고 난 참 안간힘을 쓴다. 그리고 이 영화도 그 예외는 아니었다. 난 언제쯤 제대로 된 사랑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자주 던지고 있던 즈음에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은 어떤 의미인지를 전달하는 영화가 나타났다. <우리도 사랑일까>다.
운명 같은 사랑이긴 한데
마고는 비행기를 탔다. 여행을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었다. 마고의 눈에 어떤 남자가 눈에 띈다. 이름은 다니엘. 이 남자 어디에서 몇 번 본 것 같다. 어디에서 봤지? 여행을 하다 마주친 적이 있었던 것 같다. 그래. 거기서 봤었지. 간통죄를 처벌하는 상황극에서 봤었다. 비행기에서 처음 대화를 하는 두 사람. 비행기도 우연히 옆자리에 앉았다. 시답지 않은 헛소리만 늘어놓는데 유머감각이 있어서 웃기긴 하다. 금세 친구라도 된 듯 대화를 하는 두 사람. 마고는 공항이 두렵다고 말하며 '중간에 붕 떠있는 게 두렵다'라고 말한다. 장면이 전환되고 두 사람은 비행기에서 하차한다. 엥. 알고 보니 두 사람은 사는 곳도 비슷하다. 집이 같은 방향이니 만큼 같은 택시를 타고 온 두 사람. 마고는 남자에게 '나 결혼했어요'라고 말한다. 자연스럽게 내가 유부녀라는 이유로, 잠깐 여행하다 만났다는 이유로 거리를 둘 수 있어 다행이다. 당연히 남편이 있으면 애인이 없어야 정상이잖아? 그런데, 이 막연한 바람은 의미가 없어졌다. 다니엘과 마고의 거주지가 단지 같은 방향이라 끝나는 수준이 아니다. 바로 옆 집에서 산다.
사실 살짝 비튼 각도에서 보면 운명적인 사랑이 맞다. 대화도 잘 통하고. 사는 곳도 비슷하고. 여행지에서 만날 정도로 취향도 비슷한 셈이다. 그리고 그에게는 뭔가 다른 느낌이 있다. 그냥 뭔가 다르다. 늘 같은 일상을 살던 마고에게 재미있는 무언가를 가져다주는 사람이다. 그런데 재미가 있고 나발이고 간에 마고는 새로운 사랑을 시작해선 안 된다. 나를 사랑하는 남편도 있고, 처가 식구들도 그렇게 나쁜 사람이 없다. 이런데도 마고는 새로운 무언가와 지금 갖고 있는 현재의 것들 사이에서 고민하기 시작한다. 영화는 이 새롭게 찾은 마고의 운명적인 사랑을 소재로 삼으며 '새로운 것과 예전 것의 차이점'에 대해 조명한다.
많은 경험으로 설명할 수 없는 어떤 것들
사랑의 경험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게 아닌가 싶다. 틀린 선택지를 한 번쯤 골라봐야 '어떤 것이 최선이었는가'를 답할 수 있으니까. 또 열렬하게 사랑해본 기억이 사람을 성장시켜 준 다는 것에는 여지가 없다. 그런데 그것과 무관하게 우리는 마음의 구멍 하나쯤은 품고 산다. 그 구멍 채우려고 바쁘게들 산다. 친구라는 이름도, 연인이라는 것도 그의 비슷한 맥락이다. 새로운 무언가를 안다는 것은 그만큼 신선한 재미를 안기게 해 준다. 가끔 우리는 이런 것들 덕에 외롭지 않다고 느끼는 것 같다. 천만에. 어림없다. 새로운 건 늘 나이 들기 마련이다. 잠깐 느낀 신선함이야 말로 사람을 더 외롭게 만든다.
영화는 이 절묘한 틈을 파고든다. 새로운 것과 갖고 있는 것의 차이를 미묘하게 보여준다. 마고가 하고자 하는 일을 유심하게 보시라. 또, 다니엘의 취미에 집중하시라. 이 둘은 분명히 다르지만 '표현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이는 무언가를 아내에게 계속 시도하지만 눈치채지 못했던 마고의 처지와 대비된다. 철저한 연출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 극초 반부부터 제시하는 다니엘의 성격 특성을 집중해보자. 마고가 다니엘을 만나면 어떤 행동을 자주 하는지를 조명하면, 그와 현 남편 루와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단순하게 '새로운 것을 만나 그녀는 어떻게 변하는가'만 생각해봐도 영화의 깊이가 옅지 않다. 당연하지. 그게 소재인 영화인데. 그런데 그 새로운 것을 대면하며 반응하는 인물의 선택지가 '누구를 나쁜 인간으로 만드는가'를 잘 마무리지었다는 점에서 탁월했다고 본다.
꼼꼼한 연출
영화를 보면 잊히지 않는 장면이 몇 개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극초 반부에 마고가 요리를 하는 장면이 있다. '그냥 요리하는 장면 아닌가?'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장면이 왜 나에게 임팩트가 있었는지는 끝까지 보신 분들은 이해할 것이다. 또 'video kill the radio star'라는 노래 가사가 나오는 장면이 있는데, 이 음악의 활용도 탁월했다. 그리고 중반부에 조명을 왔다 갔다 하는 신이 있다. 이 장면은 두 번 반복해서 나타나는데, 색감을 활용한 방식이나 미셸 윌리엄스의 연기가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연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빠져선 안 되는 장면이 있다. 하이라이트 신이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이 정도로?'싶었지만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엔딩이었다는 것에는 여지가 없다. 영화를 보며 관객이 느꼈을 감정을 그 찰나에 모두 압축시킨 훌륭한 장면이었다. 아. 이들과는 별개로 영화 자체의 색감이 잘 빠진 편이라 보기 편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사랑 잘하는 데에 나이가 어디 있겠냐만은
뭐 나이 먹었다고 해서 똥차 만나지 말라는 법 있을까? 아마 아닐 것이다. 마찬가지로 정말 인격이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구린 사람 만나서 연애할 수도 있다. 그게 뭐 비단 누구의 탓으로 돌릴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이런 명제들을 분명히 잘 알고 있지만 이 영화는 경험이 많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우리가 살다 보면 '이래야 하지 않았나'하는 미련을 마주하게 된다. 그때 그 사람과 헤어질 걸. 그 사람 잡았어야 했나. 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런 아쉬움이 사람의 마음에 깊게 남아있다. 영화는 이 아쉬움을 갖고 있는 이들을 위한 큰 한방을 준비했다. 계속해서 반복되는 왈츠 속에 산다 하더라도 우리는 명심해야 할 게 있다. 지금 내가 서 있기 위해 어떤 것이 소비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다. 우리는 이 덕에 행복한데 이것을 잊고 살다 간 인생이 파는 같은 함정 속에서 놀아나는 꼴이 아닐까 싶다. 이를 가만히 바라보다가 그러려니 잊어버린다면 계속해서 반복되는 삶의 루틴 속에 미친놈마냥 나이 들다 가는 거겠지.
사랑일까? 묻지 마라. 삶은 그게 '사랑이 맞다'라고 진작에 답을 내렸다. 그리고 다 알고 한거잖아? 뭔가 새로울거라 생각해서.
#왓챠영화추천 #넷플릭스영화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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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 1주 차, 최신 씨네 뉴스
안녕하세요.
영화/ OTT 전문 큐레이션 웹 매거진 씨네랩입니다:)최근 국내외 영화 / OTT계에 어떤 소식이 있었는지 정리하는최신 씨네 뉴스 타임이 찾아왔습니다!~!그럼, 최근에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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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김유미, 웹영화 '800억 소년' 캐스팅
ⓒ 네이버영화
배우 김유미가 웹영화 <800억 소년>의 주인공으로 출연한다고 밝혔다.
<800억 소년> 암호화폐 거래에 일찌감치 눈을 떠 어마어마한 자금을 굴리던
소년이 은밀한 작전을시행하며 벌어지는 일을 그린 작품이다.
이정현, <리미트> 개봉일 변경
ⓒ 네이버 영화
영화 <리미트>가 8월 17일에서 32일로 개봉일을 변경했다.
‘리미트’는 아동 연쇄 유괴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에서 피해자가 된
여성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오는 31일 개봉을 확정했다.
이정재·정우성, <헌트> 예매율 1위
ⓒ 네이버 영화
<헌트>가 전체 예매율 1위에 등극했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헌트’는 7일 오후 6시 34분 실시간 예매율 22.9%를
기록하며 전체 영화 예매율 1위에 등극했다.
해외
레이디 가가, <조커 2> 출연 확정
ⓒ 디즈니 플러스
가수 겸 배우 레이디 가가가 영화 ‘조커2’에 출연한다.
속편에서 레이디 가가는 배우 호아킨 피닉스가 맡은 아서 플렉의 상대역으로 등장한다.
씨네랩 에디터 Hiz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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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징어게임」 이병헌 비하인드 스토리 최초공개(?)ㅣ팬메이드 스포일러 (*오피셜이 아닙니다)ㅣ오징어게임 리뷰ㅣSquid Game Review ByungHun Lee
? "오징어 게임 리뷰" 영상(*스포주의)"
오피셜이 아니라 제 멋대로 만든 겁니다
재미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프론트맨 이병헌 출연
팬메이드 비하인드 스토리
▶영상에 활용 된 이병헌 영화 및 드라마 필모그라피
- 번지점프를 하다
- 달콤한 인생
- 남산의 부장들
- 아이리스
- 쿠팡플레이 싱글라이더 배달 쿠팡이츠 SNL 이병헌
- 미스컨덕트
- 지아이조2
- 레드2
- 공동경비구역 JSA
- 악마를 보았다
-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놈놈놈)
- 쓰리 몬스터
- 그것만이 내 세상
- 결말포함 영화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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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본 적은 있는데 본 적은 없는 영화 #4
환몽(幻夢) CINE 리뷰 4화_ 영화 '원스'!
** 영상엔 영화의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아름다운 음악들로 유명한 영화 원스!
Falling Slowly도 알고, 들어본 적도 많지만
혹시... 보셨나요..?- 한국에서 영화 '원스'가 갖는 중요한 의미!
- 30초 영화상식 : ‘슬리퍼히트’가 무엇인가요?
- 이거 실화냐? 주연 배우끼리 실제로 사랑에 빠진 사랑영화
- 음악과 사랑 사이
- 우리가 꼽은 명장면
- 몽's 한줄평
영화 '원스'를 보고나서 마구 생각하고, 마구 떠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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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배드 가이즈> 1차 예고편
사상 초유! 바른 생활 #갓생프로젝트 ON!
최고로 나쁜 녀석들의 짜릿한 미션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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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어시스턴트> 리뷰 예고편
꿈에 그리던 영화사에서 보조 직원으로 일하게 된 '제인'
어떤 일도 능숙하게 처리하는 그녀의 일상은 평범해 보이지만, 사소한 사무실 정리부터 상사의 개인적인 스케줄 관리까지 하루 종일 몰아치는 잡다한 업무에 지쳐간다. 그러한 일상이 반복되던 중 어느 날, 신입사원으로 채용된 한 여성이 찾아오면서 회사 내 부조리함을 마주하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