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E2025-05-28 21:20:30
액션 영화의 전형, 또 하나의 공식집합체
영화 <브릭레이어> 리뷰
액션 영화에는 나름의 공식이 있다. 은퇴한 CIA 요원, 복수를 다짐한 빌런, 시선을 끄는 여배우, 약간의 로맨스, 그리고 절대 쓰러지지 않는 주인공. 《브릭레이어》는 이 익숙한 공식을 충실히 따르며 시작한다. 영화 초반부터 빌런 ‘빅터 라덱’의 악행을 강조하며 긴장감을 조성하고 곧이어 그를 막을 유일한 인물로 전직 CIA 요원 ‘스티브 베일’을 내세운다.
문제는 이 구도가 너무 익숙하다는 데 있다. 주인공과 빌런이 과거 동료였고, 가족을 잃은 후 복수심에 불타는 인물이라는 설정은 이미 여러 액션 영화와 첩보 시리즈물에서 수없이 반복된 바 있다. 결국 관건은 이 익숙한 틀을 어떻게 새롭게 풀어내느냐일 텐데, 《브릭레이어》는 거친 액션 장면에도 불구하고 극의 흐름은 비교적 단조롭게 전개된다. 반전은 쉽게 예상 가능하고, 긴장감도 오래 유지되지 못한 채 흘러간다.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현장 경험이 부족한 신입이 베일과 함께하게 된다. 이 역시 전형적인 조합이다. 이 신입 요원이 뛰어난 능력을 숨긴 슈퍼 루키였다면 오히려 이야기에 생기가 돌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영화는 이런 가능성마저 지우고, 대부분의 전투 장면에서 베일을 등장시켜 쉽게 해결한다. 위기감보다 반복되는 구조가 먼저 눈에 들어온다.
《킬러의 보디가드》처럼 주인공들이 앙숙 관계로 유쾌하게 티키타카를 주고받는 것도 아니고, 인물 간 케미나 서사 역시 충분히 구축되지 않아 극의 매력을 끌어올리지 못한다. 관객이 서사를 따라가며 인물에 감정 이입할 여지마저 부족한 것이다. 차라리 《파과》처럼 인물의 과거와 현재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서사의 밀도를 높였다면 더 나은 몰입감을 줄 수 있었을까 하는 아쉬움을 남긴다.
물론 이 영화에도 분명 공들인 흔적은 보인다. 물, 흙, 불, 각종 기구 등을 활용한 액션 연출은 시각적으로 꽤 인상적이고 몇몇 통쾌한 장면은 그 자체로 쾌감을 준다. 하지만 요즘 관객은 이미 수많은 액션 영화 속 ‘클리셰’에 익숙하다. 그렇기에 예상 가능한 반전이나 결말로는 긴장감을 유지하기 어렵다. 이미 본 듯한 장면이 반복되면 관객은 쉽게 피로를 느낀다. ‘내가 왜 이 시간을 들여 이 영화를 보고 있지?’라는 회의가 들기도 한다.
영화는 마지막 장면에서 베일이 벽돌공으로 살아가는 모습으로 마무리된다. ‘벽돌을 쥐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하다’는 대사처럼, 복잡한 첩보의 세계보다 육체적 노동에 안정을 느끼는 그의 선택을 통해 제목 《브릭레이어》의 의미를 정리하려 한다. 하지만 왜 ‘벽돌공’이라는 설정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설득력은 여전히 부족하다. 그의 액션 스타일과 도구 활용을 통해 설명하려 했지만, 이야기 전체의 무게를 지탱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
요약하자면, 《브릭레이어》는 익숙한 장르 공식을 무리 없이 따르지만, 그 이상을 시도하지 못한 작품이다. 각본과 캐릭터 서사가 조금만 더 치밀했다면, 전형을 뚫고 나오는 한 방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생각 없이 빠른 전개와 물리적 액션을 즐기고 싶다면 OTT로 가볍게 소비할 수 있는 킬링타임용으로는 나쁘지 않다. 장르의 익숙함이 오히려 편안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본 리뷰는 씨네랩 크리에이터로 시사회 참석 후 작성되었습니다.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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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독립영화의 2020년대 청년상
언뜻 보면 자유로운 꿈을 지닌 청년이 대가족의 전통적 가치관과 갈등을 빚는 가족 코미디로 보이는 <장손>은 예측 가능한 마냥 쉬운 길을 택하지 않는다. 오히려 관객들이 기대했을 온가족이 밥상 앞에 모여 싸우는 장면을 싱겁게 끝내버리고, 영화의 절반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말녀의 죽음을 보여주면서 그 자신의 지향점을 단호하게 선언한다. 말하자면 <장손>과 더 가까운 영화는 가족 코미디 영화로서의 <이장>이 아니라 청년 영화로서의 <흐르다>인 것처럼 보인다.
지금의 한국 독립영화들은 청년을 어떻게 다루는가. <장손>과 <흐르다>가 그리는 2020년대의 청년들은 마냥 자유로운 반항아가 아니다. 그들은 고향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싶어 하지만, 자신의 뿌리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그곳을 버리지 않는다(공교롭게도 두 영화는 모두 대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들은 이전 세대와 갈등 빚을지언정 척지지는 않으며, 오히려 자신들에게 주어진 몫만큼의 기성세대에 대한 부양은 어떻게든 해낸다. <흐르다>의 주인공 진영은 대구에서 아버지의 공장 일을 도우며 살지만 캐나다로 워킹 홀리데이를 떠나고 싶어한다. 공장의 실질적인 운영을 담당하던 어머니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진영은 홀로 남게 된 아버지를 부양하며 어떻게든 공장을 살리려고 애쓴다. 그는 고지식하고 보수적인 가치관을 지닌 아버지와 자주 갈등을 빚으며 결국 캐나다로 떠나지만 그곳에서 가끔씩 아버지의 사진을 들여다보기도 하는 인물이다. <장손>의 성진은 고향 대구를 떠나 서울에서 배우로 활동한다. 보증금 문제를 부모님에게 돈을 빌려 해결하며 아직은 변변찮은 커리어를 지녔지만 나름 tv 드라마에 나온 적도 있는 것처럼 보인다. 성진은 나름 승필을 비롯한 어른들을 챙기기도 하고 말녀가 죽었을 때는 서툴지만 장례 절차를 어떻게든 마무리짓는 책임감 있는 면모를 보이기도 하는 인물이다.
<장손>의 또다른 미덕은 현대적인 청년 캐릭터를 그리는 그 성숙한 태도로 사건을 대하는 절묘한 균형감각에 있다. 이 영화에서 돈과 눈물은 상반된 개념이 아니다. 돈의 세속성과 눈물의 탈속성은 서로가 서로에게 조금씩 자리를 양보하고 있다. 영화에는 장례식장에서의 대성통곡 장면이 두 차례 등장한다. 첫 번째는 성진이 말녀의 영정사진을 들고 장례식장에 처음 들어설 때이고, 두 번째는 옥자와 동우가 딸을 데리고 들어올 때이다. 여기서 특이한 장면은 두 번째이다. 옥자네 가족이 장례식장에 들어오자 수희와 자매들은 대성통곡한다. 그러다가 혜숙이 ‘그렇게 우는 게 아니여’라며 통곡의 대열에 합류하고 고쳐 울기 시작한다. 이때 ‘그렇게 우는 게 아니여’라는 대사는 이 눈물이 가짜라고 주장하는 것인가? 해당 대사가 등장하기 전까지 우리는 성진이 장례식장에 입장할 때의 첫 번째 통곡을 진짜라고 믿었다. 그 대사가 등장했다고 해서 말녀의 죽음에 대한 가족들의 눈물이 모두 가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 눈물에는 진심의 슬픔과 일말의 세속성이 공존하고 있다. 이를 방증하는 듯 통곡 장면 바로 뒤에는 가족들이 부의금을 세는 장면이 이어진다. 장례식이 끝난 후 태근 부부와 혜숙이 사라진 돈을 두고 갈등을 빚을 때에도 영화는 이를 풍자적인 시선으로 담지 않고 각자의 사정을 충분히 담아내어 그린다. 그러니까 이 갈등은 돈으로부터 말미암은 온전히 세속적인 갈등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 간의 감정들, 일말의 탈속성이 담긴 갈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장손>은 돈과 눈물, 세속성과 탈속성, 코미디인 것과 코미디가 아닌 것 사이를 정확히 포착해내는 영화의 균형감과 자유로움과 책임감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청년 캐릭터의 균형감을 연결짓는다. 성진은 태근 부부와 혜숙의 갈등을 탐색하고 진실에 다가서는 유일한 인물이다. 그 기저에는 (명확하게 언급되지는 않았으나) 자신의 졸업식과 관련된 고모부의 사고에 대한 성진의 부채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브릿지 헤어를 한 채 크롭티를 입고 장례식장에 왔으나, 이해할 수 없는 통곡의 광경을 목격하고 피식 미소지을 뿐 그 자리를 망치지 않는 옥자의 딸은 또 하나의 성숙한 청년 캐릭터이다. 자유분방하되 그 자유로움이 무책임함이 되게 하지 않으려 하는 인간, 지금 시대와 이전 세대 사이에서 흔들리면서도 끊임없이 균형 잡는 인간이 바로 2020년대의 한국 독립영화들이 그리는 청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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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듄, 액션은 어디로 갔는가?
드니 빌뇌브는 독보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나는 그 느낌을 매우 좋아한다. <컨택트>와 <시카리오> 등에서 보여줬던 아름다운 미장센, 대사 없이 많은 설명을 담는 능력, 진중한 메시지 등 헐리우드의 젊은 3대 천재감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가 만든 <듄> 시리즈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음악 감독인 한스짐머까지 합류해 기대가 컸고, 많은 유명한 SF에 영향을 준 이야기답게 무게감 있고 멋지게 담아냈다. 그리고 이번 <듄: part2>는 마치 20년 전 유행하던 블록버스터 트릴로지 무비들-<스파이더맨>, <엑스맨>, <반지의 제왕>, <매트릭스>의 2편처럼 1편보다 더 광대하고 박진감 있다.
그러나 2편에도 여러 가지 단점들이 존재했다. 1편에서 주인공 폴 아트레이데스(티모시 살라메)의 고난과 역경을 다루었다면, 2편은 그가 안티메시아로써의 도약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시작부터 끝까지 '액션'으로 가득 차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편에서는 액션의 서사나 성장이 아주 부족하거나 거의 보이지 않아, 어떤 이들은 지루함을 느낄 정도다. 영화의 완성도가 훌륭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더 두드러져 보이고 액션 매니아의 입장에서는 많이 아쉬워서, <듄: part 2>를 액션 영화의 관점으로 다뤄보았다.
[이하 스포일러 포함]
캐릭터성이 사라진 액션
액션 영화에서 무술은 한 인물의 캐릭터성을 부여하기도 하지만, 가문, 민족, 국가의 정체성을 드러낸다. 그러나 <듄: part 2>에서는 게릴라전을 하는 프레멘을 제외하고는 딱히 특징 있는 무술을 보여주지 않는다. 즉, 액션에 캐릭터가 없다.
간단한 예를 들면, 마블의 <어벤저스>는 이런 캐릭터 액션에 상당한 공을 들인 걸로 유명하다. 캡틴 아메리카와 블랙 위도우가 시대적으로 다른 사람이라 총 파지법이 다르다던지, 토르와 로키 등 아스가르드인들은 쓰는 무술이나 준비자세가 같다던지 하는 식으로. <샹치>와 같은 중국식 무협에서는 캐릭터의 인생철학이 캐릭터가 쓰는 무술에 담겨있고, 싸우고 포용하고 사랑하는 과정을 무술의 합으로 표현했다.
<듄: part 2>에서 엄청난 전투력을 자랑하며 공포스러운 존재인 황실친위대 사다우카가 황제 옆에서 칼을 들고 있는 모습과, 아트레이데스 가문의 마지막 선을 지키던 공작 친위대가 칼을 든 모습은 서양 롱소드 검술로, 둘 구분이 거의 가지 않는다. 가문 성격이 완전히 다른 하코넨과 아트레이데스도 무술 동작은 별 차이가 나지 않는다. 액션을 잘 짠다는 것은 단순히 합을 잘 짜는 걸 말하지 않는다. 의상, 외모, 대사 등 캐릭터를 대비시키려고 그렇게 노력한 것 치고 액션의 캐릭터성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았단 얘기다. 다만, 1편에서 처음 폴이 액션을 배울 때 했던 실수 - 목을 겨누느라 배를 신경 쓰지 못한 것을 그대로 이용해서, 그보다 성장한 마무리는 칭찬할만하다. 하지만 그게 다였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한 사람에게서 무술을 배운 것처럼 단조롭다.
프레멘의 무술은 단도를 주로 사용하고, 몰래 빠르게 움직여 죽이는 암살과 게릴라전에 특화된 모습을 보인다. 그래서 군용 무술보단 잠입암살 무술인 닌자에 더 가깝고, 그 부분은 프레멘의 특징을 잘 살려서 좋다. 그러나 이는 폴이 배운 '펜싱 자세를 기본으로 한 검술'과 아주 큰 차이를 보이는데, 그렇다면 폴이 프레멘에게 인정받기 위해 수행을 할 때 무술을 배우는 장면도 있어야 했다. 물론 1편에서 무술수련을 할 때 이미 다양한 무기들로 수련을 해온 설정이 어렴풋이 들어가 있긴 하지만, 실제와 자료로 보고 배운 건 다르다. 영화에서는 '사막 걸음'을 프레멘인 챠니가 제대로 된 걸로 다시 가르쳐주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게 액션에서도 필요했다.
그리고 폴이 하는 검술의 펜싱자세는 다른 무술과 달리 주손 주발이 앞으로 나와있는 오소독스 자세다. 그 이유는 긴 칼로 빠르게 찌르고 빠지기 위함인데, 단도를 들고 육탄전을 감안해 싸우는 <듄> 세계의 특성상 잘 맞지 않는다. 자세히 보면 준비 자세만 펜싱 자세고, 싸울 땐 그냥 군용 무술이다. 즉 '귀족'이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 준비자세만 멋으로 그렇게 했다는 뜻이다.
액션을 죽이는 잘못된 무기들
라반은 채찍을 사용하는데, 이게 그의 캐릭터가 말랑해지는 데 한몫했다. 채찍이 전혀 위협적으로 보이지 않고, 그 큰 덩치에 조그만 채찍을 꺼내드는 모습은 조금 코믹하다. 페이드 로타는 칼을 두 개 든 이도류지만, 액션이 그의 캐릭터성을 나타내기엔 평범했다. 그 이유도 무기 때문이다. 페이드 로타의 검은 앞이 길고 내려앉은, '정글도'로 잘 알려진 마테체의 한 형태다. 정글도는 원래 도끼와 단검의 중간 형태로, 정글에서 생존용으로 쓰는 칼이다. 실제 무기로도 자주 쓰이지만, 날 앞쪽에 무게중심이 있고 손잡이 위에 손을 보호하는 키용이 없어서 가까이에서 찌르기에 적합한 무기가 아니다. 마테체는 오히려 덩굴을 베듯 도끼처럼 내려찍는 무기다. 그런데 페이드 로타의 액션은 일반 백병전 단검술이다. 그러니 동작이 둔해지고, 잘 맞지 않는 부분이 생긴다. 오히려 예리한 단검술보단 위협적으로 내리찍는 무술을 했다면 더 맞았을지도 모른다.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프레멘의 무기, 크리스나이프도 그렇다. 크리스나이프는 샤이 훌루드의 이빨로 만든 단검으로, 날과 손잡이의 두께가 거의 같으며 역시 손을 보호하는 키용이 없다. 키용이 없는 칼은 사실 대부분 찌르는 전투용 칼이 아니다. 그런 칼로 유명한 것은 일본의 시라사야인데, 이건 칼을 들고 있다는 것을 숨기기 위해 지팡이로 위장한 칼이며 베는 칼이다.
서양의 칼에서 손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날과 손잡이 사이의 키용
영화 <듄> 시리즈의 크리스나이프
칼과 칼이 맞붙는 싸움에서 키용은 굉장히 중요하다. <듄> 시리즈에서는 칼을 칼로 막고 힘겨루기를 하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데, 사실 진검이라면 날끼리 미끄러진 다음 키용끼리 부딪혀, 칼과 키용의 십자 모서리 부분끼리 엇갈려야 힘겨루기가 가능해진다. 즉, 키용이 없는 칼끼리 싸우면 금방 손가락이 잘려나간다. 그런데 영화에서는 아랑곳하지 않고 키용이 없는 칼끼리 너무 챙챙 맞부딪힌다. 날끼리 부딪혀 힘겨루기를 하는 장면 자체가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판타지 액션 연출이지만, 키용까지 없는 칼로 그렇게 싸우는 건 조금 그렇다. 사실 키용은 손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칼을 뺏거나 부러트리는 등 다양한 용도로 검술을 확장시킬 수 있는 장치다. 그런데 폴과 페이드 로타 둘 다 칼에 그게 없으니, 단순하게 찌르거나 휘두르기만 할 뿐이다.
게다가 키용이 없다면 손이 미끄려져 힘을 준 찌르기가 힘들며, 오히려 내 손이 날까지 미끄러져 손이 다치게 된다. 영화 <공공의 적>에서 식칼로 찌르다 엄지손가락이 나간 것을 기억해 보자. 즉 <듄: part 2>의 무기들은 멋있어 보이긴 하지만, 디자인부터 잘못되었다. 단순한 액션 고증 문제가 아니라, 이런 것들이 영화의 액션을 심심하게 만든다. 칼 디자인은 그냥 영화적 장치니까 멋으로 보자고 하기엔, 다른 부분들에서 세계관을 엄청나게 잘 만들었다고 칭송받는 소설이 원작이라 아쉬울 뿐이다.
또한 <듄> 시리즈에서는 핵무기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고대의 엄청난 무기를 발견한 것처럼 등장한다. 하지만 그 핵무기의 사용 방법이나 파괴 리액션은 전혀 납득이 가지 않는다. 폴은 핵무기를 군대 뒤에 산을 폭파하는 데 쓰고, 그 잔해들이 운석처럼 군대를 덮치게 만든다. 그러나 영화에서도 그렇고 실제 핵무기의 가장 큰 위력은 폭발 반경에 1억 도가 넘는 순간온도와 몇천 도가 넘는 '열폭풍'이다. 수십 킬로미터 반경에 달하는 열폭풍으로 순간적으로 모든 것을 녹이고 날려버리는 것이 핵무기인데, <듄: part 2>에서는 그저 조금 센 미사일 수준으로만 보여서 너무 심심했다. 황제까지 죽이면 안 되니까 그랬다고 변명한다면, 황제는 우주선 안에 있으므로 그 정도는 견딜 수 있고 밖에 주둔한 군대를 싹 쓸어버리는 용도로 쓴다고 설정할 수도 있었다. 그게 안된 이유는, 모래벌레가 공격하는 장면이나 백병전 장면을 넣기 위해서로 보인다. 사실 애초에 핵무기를 백병전 전초전 격으로 발사한다는 게 말이 안 된다. 그 일대가 수십 년 이상 방사능에 오염되기 때문이다.
또 샤이 훌루드는 마지막 전투에서 등장만 화려할 뿐, 구체적으로 적들을 어떻게 섬멸하고 있는지 보이지 않았다. 깔고 뭉개는 건지, 잡아먹는 건지, 차에 치이듯 사람들이 날아가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매머드가 적들을 상아로 쳐내 날려버리는 모습이나 밟는 모습이 세세하게 나와서 위압감을 줬던 걸 생각하면, <듄: part 2>에서의 샤이 훌루드를 활용한 액션은 많이 아쉽다. 지하에서 나와서 군인들 수십 명을 잡아먹거나 하늘의 비행정을 통째로 삼키는 등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 걸 보여줬어야 더 재미있었을 텐데.
대단하지 않은 액션 서사의 포장
사실 이게 <듄: part 2>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인데, 폴이나 페이드 로타 둘 다 별로 대단하지 않은 일을 했는데도 대단하다고 리액션을 하며 엄청난 음악을 깔아주고 있는 연출이 그것이다. 그것은 조금 과장하면, 동남아의 무술 고수라면서 손도 안 대고 제자들을 쓰러트리는 사기영상처럼 우스워 보이기까지 한다.
앞서 말했듯 <듄: part 2>에서는 프레멘이 되기 위해 폴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기 힘들다. 거기에 폴이 프레멘에게 인정을 받기 시작한 부분이, 고작 '미끼가 되어 방어막이 풀리는 순간을 노리도록 한 것'이라는 게 많이 의아하다. 그 정도의 전술은 미리 가르치고 시작하던지, 당연히 해내야 하는 것 아닐까? 배우는 부분이 삭제되었다면, 프레멘이 생각하지 못할 기발한 작전들을 생각하는 것이 더 대단했을 것이다. 혹은 비행정에서 무기를 사용할 때만 방어막이 풀리는 것을 프레멘들이 모르고 있었던 걸까? 그럼 폴이 직접 포를 쏴서 그 짧은 틈을 맞추는 장면을 보여줬다면 뒤에 프레멘들이 폴을 대단하게 여기고 환호하는 모습이 이해가 간다. 하지만 챠니와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인지 챠니가 포를 쏴서 폴의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죽었다. 웅장한 화면에 더 엄청난 음악을 깔아버려 뭔가 엄청난 일을 한 것 같았지만, 생각해 보면 별거 없는 걸 포장한 것이다. 비행정의 움직임을 미래를 봐서 예측한 것도 아니고.
거꾸로, 프레멘의 액션도 그렇다. 프레멘은 적들이 사막에서 방어막을 켜지 못한다는 걸 알고 있다. 샤이 훌루드가 방어막의 진동 때문에 미쳐 날뛰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막에서 게릴라전을 잘하는 건 이해가 간다. 그렇지만 수도에 들어가면 적들은 방어막을 켜고 있다. 방어막을 켠 상태에서의 검술은 일반 검술과는 달리 몸 근처에서 느리게 움직여야 한다. 방어막을 켠 적을 별로 상대해 본 적이 없는 프레멘은 그 검술을 어떻게 익혔을까? 폴이 그걸 가르쳐줬다면 더 폴의 능력을 높게 살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은 나오지 않았다.
페이드 로타의 액션 서사도 그렇다. 페이드 로타의 액션은 그의 캐릭터와 위압감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장치다. 등장 전부터 그를 '싸이코닉'하다고 말하거나, 칼을 점검하며 주변 사람들을 찔러 죽여보는 모습 등으로 하코넨 남작이나 라반보다 더 대단할 것처럼 표현했지만, 실상은 그가 자기 혀에 칼을 가져다 대려다 피도 안 내고 그냥 옆사람을 찔러보던 장면처럼 맥이 빠졌다. 원작에서 그는, 그냥 미친놈이 아니라 굉장히 교활한 것으로 그려진다. 하지만 영화에서 그런 면모는 거의 보이지 않는데, 그럼 그냥 사이코패스 같은 면이라도 부각했어야 했는데 그러지도 못했다. 차라리 비슷한 장면의 비교라면 <글래디에이터>의 코모두스가 훨씬 교활하고 사이코 같고 두려움의 대상처럼 보인다. <듄> 소설이 훨씬 먼저 나왔으므로 <글래디에이터>가 그것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큰데도 말이다.
원작을 살펴보니 페이드 로타의 생일 검투장면은, 남들이 눈치채지 못한 교활한 최면 술수를 써놓고 마치 자기가 정당하게 힘으로 이긴 것처럼 포장해서 영웅처럼 그려지는 장면이다. 그리고 폴과 싸우다 그 최면이 자기한테 걸린 거라 착각해서 스스로를 옭아매 죽게 되는 게 원래 내용이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영화에선 페이드 로타의 그런 술수나 자업자득의 교훈도 없이 그냥 칼싸움해서 지는 걸로만 보여줘 페이드 로타의 서사가 사라졌다. 그러니 밋밋한 것이다. 서사를 없앴다면 액션에서 캐릭터성을 부여할 수도 있었는데, 페이드 로타는 검술을 잘해서 오만하다는 거 말고 딱히 액션에서 드러난 게 없었다. 만약 페이드 로타가 너무 검술을 잘해서 폴의 검술을 흉내 낸 설정이었다면, 관객이 이해하기 힘들게 연출을 했다.
오히려 액션의 캐릭터 서사에서는 1984년 데이빗 린치의 <듄>이 조금 더 낫다
또한 샤이 훌루드와의 액션 서사도 대단하게만 보이지 실제로 대단한지 잘 모르겠다. 1편에서 프레멘에게 신처럼 여겨지던 샤이 훌루드가 2편에서 교통수단으로 다뤄지는 게 좀 의아했는데, 원작에서도 그런 모양이다. 그 부분 묘사를 보면, 프레멘이 샤이 훌루드를 생각하는 감정이나 느낌은 모아나가 바다에게 갖는 감정과 비슷하다. 인격체 신이라기 보단 만물이 창조된 대자연으로써의 경외감 같은 것.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폴이 샤이 훌루드를 타는 장면은 사실 앞뒤가 맞아 보이지 않았다. 여기서 폴이 왜 대단한지, 샤이 훌루드와의 교감이나 길들이기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서사가 전혀 없다. 이전에 <아바타>에서 나비족이 토루크를 길들이는 방식에 대해 비판한 적이 있는데, <듄: part 2>에서 보이는 샤이 훌루드와의 액션 교감 서사보단 낫다.
샤이 훌루드를 타는 것은 갈고리를 걸면 끝나는 것이고, 그 거대한 것을 손으로 버티며 조종하면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단 말인가? 그렇다고 쳐도 1편에선 분명 공격할 때만 모습을 드러낸다고 했는데, 그 정도의 갈고리가 걸쳐졌다고 해서 모래 속으로 들어가지도 않고 친절하게 모래 위로 모습을 드러내고 태워주는 것은 왜인가. 또 갈고리를 풀면 바로 튕겨나가 떨어질 텐데 내릴 땐 어떻게 내린단 말인가. 베네 게세리트가 인간이 아닌 다른 동물에게도 '보이스'를 쓰는 것이 1편에 나왔었는데, 폴은 '보이스'를 이용해 남다르게 샤이 훌루드를 마음대로 조종하는 설정이 있어도 좋지 않았을까? 마치 이 장면은 '폴이 샤이 훌루드를 타게 되어 프레멘에게 인정받았다'라는 한 문장을 대충 영상으로 멋지게 '설명'한 것뿐이라고 느껴졌다. 그런 특별한 교감이나 길들임 없이 되는대로 타는 설정은 샤이 훌루드의 캐릭터를 빈약하게 만들었다.
빈약한 전술
그리고 영화의 내용상으로 보자면, 황제의 군대를 잡는 마지막 전투는 전쟁액션 개연성이 빈약하기 이를 데 없다. 아무리 멀다고 해도 언덕 뒤에서 크게 연설을 하고 온 군대가 개전 전에 소리를 지르다니, 이건 기습전에서 해선 안될 일이다. 이런 장면은 남부에서 군대가 출발하기 전에 했어야 했다. 액션에서 종종 뒤에서 기습하는 적이 소리먼저 지르고 공격하려다 소리 듣고 눈치채고 피하거나 되받아치는 장면을 많이 봤을 것이다. 기습전은 조용해야 한다.
그리고 모래 속에 숨어있다가 튀어나오는 게릴라 전술은, 적들이 가는 길목을 예측하고 함정을 파서 기습할 때 쓴다. 앞에 스파이스 채굴기를 공격하는 건 그게 맞았다. 그러나 적의 진지 앞에서 모래 속에 숨어있다가 튀어나온다는 건 이해하기 힘들다. 언제부터 거기에 숨어있었던 걸까. 아니면 모래 속을 기어서 거기까지 간 걸까. 그럼 그 뒤에 단체로 백병전을 위해 달려서 뛰어오는 건 왜 그럴까.
폴이 이 전투에서 특별히 한 것은 거대한 모래폭풍 예측이다. 나머지 전술이라는 건 그냥 순서대로 사방에서 쳐들어오는 것 말고는 특별한 전술이랄 게 없었다. 왜 이렇게 황제와 하코넨의 군대가 허무하게 당하는지 이해하기 힘들었다. 차라리 폭풍이 먼저 수도를 감싸고, 비행정이 뜨지 못하는 가운데 익숙한 프레멘들만 자유롭게 움직이며 적들을 썰어버렸다면 모르지만 영화에선 그런 것도 아니었다. 게다가 프레멘들은 애초에 방어막을 갖고 있지도 않았다. 그렇다면 그냥 레이저 빔으로 쓸어버리면 그만 아닐까? 하코넨한테 고전 무기도 다 허용했던 황제인데. 왜 황제 앞까지 왔는데 사다우카는 칼로 싸우는 걸까. 멋있고 장대한 장면들을 늘어놓기 위해, 개연성을 포기한 듯 보였다.
게다가 하코넨은 프레멘을 상대한 게 처음이 아니다. 지금이 가장 격렬한 저항이라곤 하지만, 수십 년 동안 아라키스 행성을 지배하며 그들을 상대해 왔다. 그런데 프레멘의 저항이 거세진 상황에서 채굴기의 방어인력은 왜 이리도 허술한가? 거꾸로 채굴기를 미끼로 해서 프레멘을 몰살시킬 생각은 왜 못하나? 여기선 프레멘이 폴에 대한 종교적 믿음으로 더 강해진 것처럼 보인다기보다, 그냥 하코넨 쪽이 너무나 바보같이 보인다. 황제 또한 그렇다. 황제는 은하계의 대 가문들을 사다우카의 무력과 자신의 정치력으로 조율하는 세력이다. 물론 그 뒤에 베네 게세리트가 있었다고 해도, 여기서 보여주는 황제의 모습은 언제 망해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은 허약한 모습이다. 만약 이런 의문들에 대한 해답이 원작에 있다!라고 한다면, 이 영화는 영화가 아니라, 팬끼리 돌려보는 2차 창작 팬무비에 불과하다. 영화는 영화로 설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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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에서 어떻게 그려질지 모르지만, 듄의 스토리가 현재 세계정세와 맞물리는 부분이 있어 그걸 어떻게 표현할지 아주 궁금해진다. 모티브를 따온 종족과 별개로 내용을 보자면 아트레이데스는 영국(미국) / 하코넨은 나치 / 프레멘은 유태인과 흡사하다. 현재 2편까지의 내용을 보면 영국이 유태인을 나치에게서 구해 유태인의 나라 이스라엘을 세워준 역사와 비교되는데, 그 뒤 이스라엘은 미국을 등에 업고 주변 아랍국가와 팔레스타인과 끝없이 전쟁해 왔다. 이는 3편에 나올 내용, 대가문들과의 전쟁과도 연결된다. 현재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난민을 무차별 학살하는 것 때문에 많은 비난을 받고 있다. <듄: part 3>가 이것을 어떻게 느끼게 만들까? 미국인과 이스라엘 인들은 그 내용을 자신들의 이야기와 연결시킬 수 있을까?
드니 빌뇌브가 소설 <듄>을 너무나도 멋지게 실사 영화로 만들었지만, 이번 영화에서는 그의 고질적인 약점인 빈약한 액션 서사가 더욱 두드러졌다. 게다가 그 빈약함을 영상미와 한스 짐머의 웅장한 음악이 멱살 잡고 끌고 가고 있는 모양새다. 1편보다 2편이 조금 더 완성도가 높다고 한다면, 3편은 부족함을 더 채워서 나왔으면 좋겠다. 장대한 우주 대 서사시를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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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 Spider-Man: No Way Home, 2021
작년 '코로나19'가 뺏어간 "마블"의 21년도 끝을 짓고 있습니다.
여름 <블랙 위도우>를 시작으로 가을에는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과 <베놈 2: 렛 데어 비 카니지>, 그리고 <이터널스>까지 "창고 대방출"의 느낌도 없진 않으나 이로 확인한 건 아직도 관객들은 "마블을 원한다"였습니다.
그렇게, 마지막을 장식할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시작부터 제대로 터트렸습니다.
개봉 하루 전까지 예매량은 75만명에 달했으며, 개봉 첫날에만 634,948명으로 이번 "코로나19"이후 개봉일 기준 가장 많은 관객 수를 기록한 영화가 되었습니다.
그 인기가 어느 정도냐면, "네영카"에서 유저들이 영화관별로 준비된 굿즈들의 현황이 반나절 만에 동이 나버렸으니 대충 감이 잡히실까요?
그렇다면, 영화는 어떠했는지? -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의 감상을 "SCREEN X"로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전작 "미스테리오"가 준비한 "악마의 편집(?)"으로 "피터 파커"는 그동안 숨겨온 정체가 밝혀지게 됩니다.
이에 자신뿐만 아니라 "네드"와 "MJ", "메이 숙모"까지 피해를 끼치자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이를 지워달라고 부탁하게 됩니다.
하지만 뭐가 추가되는 사항에 주문은 틀어지고, 그 때문에 다른 차원에서의 악당들이 스파이더맨을 찾게 되는데...이전 스파이더맨, 극장에서 못 봤다고?
진짜 재밌는데 ㅋㅋㅋ1. 1인분인데, 2인분 같단 말이지.
이번 <노 웨이 홈>은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 3부작"의 마지막에 속하는 작품입니다.
"MCU"를 전체적으로 살펴본다면, 많겠지만 솔로 타이틀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17년 <홈커밍>을 시작으로 19년 <파 프롬 홈>, 이번 21년 <노 웨이 홈>까지 생각보다 짧게만 느껴지는데요. (첫 등장한 16년 <시빌 워>를 합쳐도 7년이니...)
그래서, 늘 부족하다는 느낌이었을까요? - 이번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 3부작"은 어딘가 빠져있다는 느낌입니다.진짜 홀로서기는 아니었나?
단적으로 '프로레슬링'을 예시로 든다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적은 신인들은 한데 묶는 "태그팀" 혹은 "매니저"를 같이 대동하곤 합니다.
이런 이유에는 서로의 부족함을 메꿈으로 '누구와 함께 있느냐?'로 다양한 에피소드와 시너지를 발산시켜려는 것인데요.
그런 점에서 이전 <스파이더맨>들에게는 "MJ"와 "그웬"이라는 히로인들이 있었다면, 이번 <스파이더맨>에게는 "토니"와 "닉 퓨리" 등으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영화에서 "닥터 스트레인지"는 "피터"에게 "같이 고생을 했어도 성장이 필요한 꼬마라는 사실을 까먹는다"라고 대사를 던집니다.
이는 즉슨, 이번 <노 웨이 홈>이 어떤 것을 지향하는지를 넌지시 말하던 건 이니었을까요?2. 언더테이커에 기립박수가 나오듯이!
앞서 말했듯이 이번 <노 웨이 홈>, 역시 "스파이더맨"만으로 이끌어가는 작품은 아닙니다.
요즘 세대들은 어색하겠지만, 저와 같은 올드팬들에게는 한없이 익숙한 "옥타비우스(aka. 문어 박사님)"와 "그린 고블린"을 시작으로 "일렉트로"와 "샌드맨", 그리고 "리자드맨"까지 <어벤져스>를 처음 봤던 그 희열을 되감기 해주는 것만 같습니다.
이외에도 마지막에 "MJ"를 구하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의 모습이나 "글라어더"로 희생당하는 "그린 고블린"의 오마주, 여기에 각 스파이더맨들이 대결을 펼친 빌런들의 무용담까지
'왜 다들 박수가 터져 나왔는지?'를 납득이 갈 정도로 팬심을 꾹꾹 눌러 담아냅니다.근데, 이젠 톰 홀랜드가 스파이디 잖어!
이렇게 기뻐하기도 잠시, 우리는 이번 <스파이더맨>이 "톰 홀랜드"가 주인공이라는 것을 자꾸 깜빡깜빡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노 웨이 홈>의 "스파이더맨"은 어디까지나 "톰 홀랜드"이고 그 위상이 결코 깎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번 영화까지 세 번째이지만, <스파이더맨>을 꿰뚫는 교훈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라는 에피소드는 늘 인상적입니다.
이런 이유에는 시리즈를 통해서, 쌓아올린 설명도 있겠지만 "그린 고블린"역의 "월렘 대포"의 연기가 가히 압권입니다.3. 악당들의 매력에는 차이가 많네.
영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의 분량은 148분으로 일반 영화와 비교해도, 굉장히 긴 시간을 가진 작품입니다.
근데, 이마저도 앞서 소개한 캐릭터들의 분량으로 부족하게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앞서 관객들에게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으로 완벽하게 이관된 것과 달리, 악당에서는 약간의 부족함이 느껴집니다.
앞서 말했듯이 "그린 고블린"을 제외하면, "옥타비우스"정도 인상적이지만 추후 돌아서는 모습은 현재의 관객들에게 이해가긴 어려울 겁니다. (원작를 본 팬들은 이런 이유를 알 겁니다)
그리고 나머지 캐릭터들도 크게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아 이런 점에서는 약간의 아쉬움으로 다가옵니다.당신의 악당에 1표를!
여기에 "SCREEN X"로 보는 액션은 그 스케일을 가늠케 하는데요.
단적인 예시로 시작과 동시에 도시의 빌딩에서 지하철까지 시원하게 활강하는 액션부터 앞서 언급한 다양한 빌런들과의 투탁거림은 이를 꼭 봐야 한다고 말하는 거 같습니다.
특히, "샌드맨"의 모래폭풍이나 "리자드"의 추격전까지 모두 "SCREEN X"로 보여주니 이 포맷도 한 번 관람을 고민해 봐도 좋을 겁니다.
여기에 거드는 <노 웨이 홈>의 이야기에서만큼은 역대 오리지널 작품들과 견주어도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4. 소니야, 잘 키워야 해!
앞에서도 말했듯이 이번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 3부작"은 솔로 영화임에도 혼자서, 이끌어가는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이런 이유가 뭘까 고민도 해보았지만, 딱히 답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닥터 스트레인지"가 말한 "같이 고생을 했어도 성장이 필요한 꼬마라는 사실을 까먹는다"라는 대사로 뭔가 알 거 같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이를 일으킨 원인만을 생각하는데, 이는 전작 <파 프롬 홈>에서도"토니의 유산"을 두고서 "미스테리오"에게 보여준 회피 행동과도 맞물려 보입니다.3번이나 우린 게 아니라 끓인 거야.
그런 점에서 보여주는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라는 에피소드에 지겨움보다 "클래식"으로 느껴지는 건 저뿐인가요?
이에 영화는 슈트로 그 책임감을 보여줍니다.
이전까지 "스타크"가 만들어준 슈트에서 마지막에는 자신이 만든 슈트를 입는데, 이는 "태그팀"에서 혹은 "매니저"를 막 떼어낸 솔로 레슬러의 포효처럼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공교롭게도 이번 3부작을 마지막으로 "마블"과의 협업이 끝난 그이지만, 어디선가 다음 3부작의 계약을 했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
특히, "소니"에서 준비하는 "SSU(소니 스파이더맨 유니버스)"가 막 출범했기에 "어벤져스"가 아닌 "소니"를 이끄는 그의 모습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예상대로, 쿠키는 2개인데 다음 <닥터 스트레인지 인 더 멀티버스 오브 매드니스>를 위해서라도 <완디비전>과 <로키>는 꼭 챙겨 봐야겠습니다. (필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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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회] 참신한 아이디어,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 영화를 만들 순 없으니까요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장르 | SF, 드라마
러닝타임 | 83분
씨네랩 크리에이터로 <귀신들> 시사회에 다녀왔습니다!
영화에 대한 리뷰에 앞서 한국 SF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한국 영화계에서 SF 장르는 늘 ‘고위험 고비용’의 영역이었습니다. 큰 자본을 필요로 하지만 그만틈 흥행하는 일은 많지 않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사례가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고요의 바다>(2021)와 국내 최초 우주 SF 블록버스터를 표방한 <승리호>(2021)입니다. 전자는 무중력 구현이나 달 기지 세트 등 시각적 성취는 인정받았지만, 과학적 세계 설정이 허술하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후자 역시 우주 배경이라는 낯선 외피를 썼지만, 내러티브는 여전히 익숙한 ‘가족 중심의 드라마’에 가까웠습니다. 장르적 실험이라기보다 장르의 의상만 입은 셈이었다는 지적도 많았는데요.
드라마계로 눈을 돌려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파스타>, <질투의 화신> 등을 통해 현실감 있는 캐릭터와 재치 있는 대사로 이름을 알린 서숙향 작가 역시 2024년 500억 원대 대작 <별들에게 물어봐>에서 고배를 마셔야 했습니다. ‘우주정거장에서 벌어지는 로맨스’라는 설정은 참신했지만, 서사와 설정 모두 장르 팬과 대중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했습니다. 해당 작품 SF 특유의 세계 구축보다는 전형적인 지상극의 감정선을 우주 배경에 억지로 올려놓았다는 인상이 강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SF는 단순히 배경에 변주를 준다고 완성되는 장르가 아닙니다. 기술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그로 인해 사회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그 안에서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살아가는지를 설득력 있게 보여줘야 하죠. 그리고 그런 설정 위에 인물들의 행동과 갈등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때, 관객은 ‘이런 미래가 정말 올 수도 있겠다’고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한국 SF 영화는 장르 마니아들에게 아쉬운 평가를 받아 왔습니다. 흥미로운 상상으로부터 시작된 배경은 있지만, 그 안의 세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할 때가 많았기 때문이었죠. 이야기 전개나 감정적인 장면을 위해 SF적 설정이 도구처럼 쓰이는 경우도 흔했습니다. 굳이 SF여야 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토종 SF는 과연 어떻게 자리 잡을 수 있을까요? 수백억 원의 제작비를 들인 작품도 관객의 기대를 채우지 못한다면, 방식 자체를 바꿔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귀신들>은 SF를 지향하지만, 수백억을 들이진 않았습니다. 이것이 가장 직관적인 장점입니다. 적은 예산을 들인 독립영화이고, 거창한 기술보단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갑니다. 이런 방식으로도 충분히 다양한 주제를 다뤄내는 SF 영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귀신들>이 한국 SF가 해결해야 할 숙제들을 모두 해결한 작품인가요? 누군가 묻는다면 전 안타깝게도 그렇지는 않다고 대답할 겁니다. 아이디어를 이야기로 구현해나가는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한 지점이 보였어요. 하지만, SF라는 장르에 꼭 아주 큰 자본을 업고 발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상기시켜준다는 면에서 칭찬하고 싶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작품 얘기를 해볼까요?
※ 영화 <귀신들>의 내용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화는 총 5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에피소드는 동일한 세계관을 공유할 뿐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독립적인 이야기들입니다. 때문에 각기 다른 단편영화들을 모아둔 것처럼 보입니다. 시놉시스에서는
치매를 앓는 노파에게 찾아온 어린 아들은 대뜸 거금을 요구하고, AI들이 N백년째 인간 대신 아파트 대출금을 갚고 있지만 신도시는 계속 생겨납니다. 또한 길냥이처럼 버려진 애완용 AI들의 처리 문제로 인간들 사이에서 갈등이 빚어지고, 죽기 전에 자신을 대체할 AI에게 자신의 정보를 업데이트 해야하는 의무가 생기는, 불과 몇 년 뒤, 대한민국에서 벌어질 뉴스들을 미리 들여다봅니다.
라고 되어 있어 하나의 큰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시놉시스에서 언급된 모든 사건은 각 에피소드의 중심 사건입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 “보이스피싱”은 치매 노파에게 잃어버린 아들이 찾아와 돈을 요구하며, 자살방지법, 아이작 아시모프의 로봇 제 3원칙과 관련한 지점을 보여줍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인간에게 돈을 요구할 수는 있지만, 직접적으로 인간을 직접 해할 수는 없다는 정보는 이후 에피소드를 관람하며 세계관에 대해 알아갈 때에도 단서가 됩니다.
두 번째 에피소드 “모기지”는 인간이 인공지능 로봇에게 빚을 대물림하는 세계를 보여줍니다. 심지어는 모기지론을 설명하는 인공지능 로봇은 상담을 받는 인공지능 로봇에게 ‘빚을 다음 세대 로봇에게 넘기라’고 조언하죠. 나의 벌이로 나의 수명 내에는 결코 내 집을 구할 수 없는 세대를 다룹니다. 해당 에피소드에서는 인간과 구별할 수 없을 만큼 발달한 인공지능 로봇이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인간과 똑같이 고달프게 살아가죠. <귀신들>에서 다뤄내고자 하는 인공지능 로봇의 특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에피소드 “음성인식”에는 버려진 애완용 로봇들을 거두는 주인공이 등장합니다. 로봇을 반려로 들이고 책임지지 않는 사람들, 그리고 로봇을 거두는 사람들의 목적 같은 부분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합니다.
네 번째 에피소드는 “페어링”입니다. 해당 에피소드에서는 사후세계에 대한 내용이 등장합니다. “클라우드 팜”이라는 다른 우주에 죽은 사람들을 연결해 계속 지낼 수 있게 한다는 설정인데요. 해당 에피소드에서 죽은 사람들을 로봇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정보도 주어집니다.
마지막 에피소드인 “업데이트”에서는 “모기지”에서 언급되었듯, 로봇이 대를 이어 작업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다룹니다. 작가인 주인공과 동일한 외관을 가진 로봇이 주인공을 찾아오죠. 출판사에서는 로봇에게 주인공에 대한 정보를 업데이트하여 주인공이 다 마치지 못한 작업을 완료해 출판하려 합니다.
전체 작품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역시 제목인 “귀신”입니다. ai를 귀신으로 일컫는 대사가 등장하죠. 우리는 무척 뛰어나거나, 탁월하거나, 이질적인 대상에게 “귀신같다”고 말합니다. 인간의 능력을 능가하는, 그리고 인간과 매우 유사하지만 어딘가 이질적인 ai를 귀신과 같은 존재로 비유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표현에도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왜 “귀신”인지 짐작할 순 있지만 확정적으로 알 순 없습니다.
이러한 모호함은 모든 에피소드에서 드러납니다. 관객이 세계관을 이해하기엔 다소 정보가 부족합니다. 동일한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다면 각 에피소드간의 유기성이 보여도 좋을 것 같은데, 일단 세계관 자체가 구체적이지 않다 보니, 작품을 보며 맞춰갈 퍼즐 자체가 많지 않습니다.
“보이스피싱”과 “음성인식”의 결말은 특히 더 모호합니다. 사건이 처음부터 다시 발생하는 것 같은 장면으로 끝이 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는 왜 같은 일이 반복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83분이라는 길지 않은 러닝타임 동안 이 모든 이야기를 밀도 있게 풀어나갔는가? 가 본 영화의 핵심이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큰 지점이었습니다. 각 이야기의 설정을 뒷받침할 세계관이 견고하지 않아, 관객이 이해하거나 몰입할 수 있는 여지가 크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영화를 다 보고 나서도 해당 세계관에 대해 누군가에게 제대로 설명해줄 수 없었습니다. 영화는 현대 사회의 여러 문제들과 닮아있는 근미래의 문제들을 다루며 이야기를 만들고자 하지만, 디테일한 설정이 제공되지 않아 혼란을 주었는데요. 감독이 이야기하고자 한 주제는 분명 있었겠지만, 그것을 이야기로 옮겨놓았을 때 밀도가 약하다고 느꼈습니다. 더더군다나, 영화에서는 근미래의 문제로 이어지는 현대의 사회문제들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깊은 고찰 역시 필요해보였습니다.
“가능성의 발견”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다듬고 구체화시키면 생명력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세계관, 자본을 많이 들이지 않아도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영화라고 느꼈습니다.
사진: 하이스트레인저 제공 자료TRANSLATE with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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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형 좀비 영화, #살아있다 / 반도 후기
코로나 걱정으로 영화관을 가지 못했던 근 몇 달, 오랜만에 영화관을 방문했습니다. #살아있다 vod가 나오고 반도가 한참 상영관에 걸려 있는 요즘, 그래도 좀비 영화를 즐겨 보던 저로서 두 영화를 놓칠 수가 없었기에 먼저 #살아있다(이하 살아있다)를 집에서 보고 반도를 영화관에서 봤습니다.
부산행과 킹덤 등 ‘K-좀비’물이 몇 년 사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중 흥행세를 이어 살아있다와 반도까지 나와 주니 더할 나위 없이 좋았습니다. 밀폐된 아파트라는 곳에서 벌어지는 좀비와의 사투와 스릴을 예고편을 통해 느꼈던 살아있다와 부산행의 후속편이자 보다 넓어지는 세계관을 다루는 반도가 같은 해에 상영한다니 기대감은 키워갔습니다. 그 기대감이 제 가슴을 후벼 팔 거란 건 생각도 못 했지만요.
우리나라에서도 B급 장르라 불리는 좀비물이 흥행하고 있다는 건 무척 행복한 일입니다. 그간 우리나라에서 흥행했던 영화는 깡패나 범죄와의 전쟁을 다루는 액션이나 감동을 일으키려는 신파가 대부분이었으니까요. 그 외에도 흥행했던 영화들은 있지만 감독 타는 영화거나 어느 정도 흥행 공식에 맞춘 영화였다고 생각합니다. 살아있다와 반도는 그런 한국 영화시장에 색다른 활기를 불어 넣어줄 거라 기대했고요.
개인적으론 살아있다가 반도보다는 재미있었습니다. 초반부터 그 차이를 명확히 느낄 수 있는데, 살아있다는 초반 쉴 틈 없이 좀비가 나타나고 고립이 된 유아인의 고군분투와 감정 연기가 영화에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반면 반도는 초반부터 이 영화는 가족의 위대한 사랑을 보여주려고 한다는 걸 알 수 있었죠. 가족 간의 사랑을 다룬다는 게 문제가 아닙니다. 부산행에서도 공유와 딸의 부성애를 중심으로 풀어나가지만 보다 장르에 집중했기에 재미있었던 것입니다. 장르적 특성을 생각한다면 사랑, 부성애, 모성애 보다 좀비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해야 하고, 그런 의미에서 제겐 살아있다는 반도보다 보는 재미가 있는 영화가 된 거고요.
좀비 장르의 즐거움 포인트는 저마다 다르겠지만 주로 이런 포인트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좀비에게 쫓기는 스릴감, 시원하게 좀비를 도륙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액션의 통쾌함과 같은 것이거나 혹은 좀비 사이에서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등장인물들의 간절함, 좀비라는 절망적인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드러나는 인간 본연의 모습 등 좀비를 통해 드러나는 인간성에 대해서 볼 수도 있죠. 좀비 영화들은 크게 이 두 가지를 쟁점으로 다루곤 합니다. 살아있다는 좀비 장르에 좀 더 충실한 반면 반도는 스케일만 커졌을 뿐 좀비보다 가족의 사랑에 더 중점을 두면서 부산행에 미치지 못하는 영화가 되었을 뿐이죠.
영화의 장르에 좀 더 충실했을 때 영화에 몰입할 수 있고 영화가 전하는 메시지가 더욱 와닿기 마련입니다. 살아있다가 공간이 분리된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관계의 부재와 SNS에서 맺는 관계를 보여주면서 결국 생존은 방법은 달라도 소통을 통해서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을 역설하지만, 떨어지는 개연성과 PPL이 판을 치는 영화에 몰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반도 역시 역경을 이겨내는 방법이 사랑이며, 사랑이 위대한 것이라고 말하지만 지나친 강조와 끝없이 이어지는 신파(특히 슬로 모션), 역시나 떨어지는 개연성으로 영화를 보는 내내 집중할 수 없었습니다.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바이러스가 퍼지고 있는 상황을 뚫고 개봉한 영화 치고 둘 다 나름 선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살아있다는 거의 200만 명을 들였고 반도는 현재 30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을 들였으니까요. 선방과는 별개로 영화의 완성도는 참 아쉽습니다. 좀비라는 장르가 우리나라에서 어느 정도 입지를 키워가고 있기에 최근에 나오는 좀비 영화들의 완성도가 조금만 더 좋았더라면 더욱더 많은 팬을 확보하고 보다 넓은 장르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지 않았나 싶어요. 다음에도 좀비 영화가 나올 수 있다면 장르에 충실하면서도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영화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부산행과 킹덤 등을 통해 충분히 가능성을 봤으니 다음 차례에 나올 좀비 영화도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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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름날 우리 영화 후기 - 15년간의 만남과 헤어짐의 반복속에서 얻은 첫사랑의 기억!
첫사랑을 기억하는 저우 샤오치는 수영을 가르치는 교사이다. 저우 샤오치에게는 과거에 특별한 사랑이 있었다. 바로 요우 용치라는 그녀에 대한 첫사랑이다. 고 3 시절에 저우 샤오치는 수영 선수이면서 싸움만 하고 다니는 학생이었다. 그런 그에게 한눈에 반한 전학생이 있었으니 요우 용치라는 여학생이었는데 저우 샤오치는 요우 용치에게 다가가 말을 걸어본다. 그러나 둘이 친해질 무렵 수영부 주장인 샤크와 샤크의 무리들이 딴지를 건다. 이 둘의 사이를 갈라놓으려 하는 샤크를 피해 요리조리 저우 샤오치는 요우 용치와 가깝게 지낸다. 하지만 요우 용치는 어머니와 함께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인해 멀리 떠나버리게 되고 시간이 흘러 자우 샤오치는 요우 용치를 잊고 pc방 카운터 알바를 하게 된다. 그런데 자우 샤오치의 친구가 삼수를 하게 되면서 아이폰에 찍힌 대학 사진 속에 요우 용치가 대학생으로 있는 모습을 보게 되고 요우 용치를 만나기 위해 자우 샤오치는 재수를 하게 되어 대학 입학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되는데... 과연 저우 샤오치와 요우 용치는 다시 만날 수 있을까? 둘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만나게 될까?
학생 때의 첫사랑은 정말 오래 갈 수 있을까?
결혼까지 생각했던 사랑도 깨질 수 있을까?
15년 뒤에 우리 모습은 무엇이 되어있을까?
저우 샤오치와 요우 용치는 학교 담장 너머에 있는 꼬치 구이 가게에서 꼬치 구이를 먹으면서 15년 뒤의 우리 모습은 어떨까라고 생각해본다. 저우 샤오치는 수영을 잘했지만 공부는 못했고 싸움만 하던 막무가내 학생이여서 미래가 불투명했고 요우 용치는 공부를 잘했고 패션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게 꿈이었으며 그림도 잘 그렸다. 허나 요우 용치에게는 어머니와 자신에게 폭력을 쓰는 아버지를 피해 어머니와 함께 항상 달아나곤 했다. 그렇게 둘에게는 각자의 콤플렉스가 존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둘의 만남은 운명이 정해놓은 끈인 것 같다. 이 둘은 학교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대학에서도 만나고 사회에서도 만난다. 마치 천생연분이라는 듯 말이다. 하지만 오래된 인연도 끝이란 게 존재하나 보다. 만남과 헤어짐의 반복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얻고 성장할 수 있을까? 우리는 첫사랑에서 따뜻했던 연인과의 추억들을 떠올릴 수 있고 헤어짐에서 함께했던 연인과의 공유했던 순간들을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만남과 헤어짐을 거쳐감으로써 더 큰 사랑으로 발전해 나가는 게 아닐까라고 나는 생각해 보고 싶다.
첫사랑의 기억은 영원한 듯싶으나 영원하지 않다.
하니엘의 주관적인 영화 한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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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건교사 안은영」리뷰ㅣ넷플릭스가 넷플릭스 했습니다ㅣ스포없음ㅣ드라마 리뷰
?'보건교사 안은영' 넷플릭스 드라마 리뷰(*스포없음)
한줄평: 2화 중간까지는 엄청난 띵작이었지만
그 이후는... 음... 글쎄요ㅎㅎㅎ 샛별이 10화까지가 그립네요
#보건교사안은영 #보건교사 #안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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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즈니플러스 <아파트 이웃들이 수상해> 30초 예고편
우리 아파트에 살인범이 있다고? 추리 광 세명의 유쾌한 수사가 시작된다. <아파트 이웃들이 수상해>는 2월 26일 디즈니+에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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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자산어보> 파이널 예고편
“이 양반은 대역 죄인이니 너무 잘해줄 생각들 말어”
순조 1년, 신유박해로 세상의 끝 흑산도로 유배된 ‘정약전’.
호기심 많은 '정약전'은 그 곳에서 바다 생물에 매료되어 책을 쓰기로 한다.
이에 바다를 훤히 알고 있는 청년 어부 ‘창대’에게 도움을 구하지만
‘창대’는 죄인을 도울 수 없다며 단칼에 거절한다.
“내가 아는 지식과 너의 물고기 지식을 바꾸자"
‘창대’가 혼자 글 공부를 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정약전’은
서로의 지식을 거래하자고 제안하고
거래라는 말에 ‘창대’는 못 이기는 척 받아들인다.
둘은 티격태격하면서도 점차 서로의 스승이자 벗이 되어 간다.
"너 공부해서 출세하고 싶지?"
그러던 중 '창대'가 출세하기 위해 공부에 매진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정약전'은 크게 실망한다.
‘창대’ 역시 '정약전'과는 길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정약전'의 곁을 떠나 세상 밖으로 나가고자 결심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