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드레2022-06-03 15:59:43
마른 우산과 마르지 않은 마음 사이의 우리
영화 <어제 내린 비>
여름의 시작에서 바라본 영화 '어제 내린 비'. 윤혜리 배우님의 열연이 돋보이는데 아쉬울 만큼 여운 깊었던 영화였다. 분명 삶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다가오는데, 억지로 손아귀에 쥐려고 하는 우리의 모습들을 보여주며 얼굴을 찡그리게 만든다. 청량한 여름의 시원함보다 뜨겁고 끈적끈적한 현실을 보여주듯.
비가 와도 시원하지 않은 그때 여름의 민조는 아침엔 곤계란이, 점심엔 냉면 위의 계란과 남자친구가 뉴스에 나오는 일까지 겪게 된다. 혼돈 그 자체의 민조는 결혼을 없던 일로 만들기 위해 이별 통보, 예식장 취소, 신혼여행 취소, 캐리어 환불까지 동시다발적으로 해결하기 시작한다. 달력의 5월 18일을 가리듯 어쩔 수 없는 일들을 지우려 노력하지만, 그 노력이 무색하게 비는 이미 내렸고 마른 우산은 집으로 들고 들어와야 했다.
불안정한 마음이 가져다주는 갈등 사이에서 들려오는 어떤 말이 주는 영향력이 있었던 걸까. 창밖의 풍경을 바라봤던 민조가 마른 우산 대신 접을 수 없는 영환을 들여 시원한 바람에 시원한 수박을 먹는다. 어쩔 수 없는 일을 스쳐지나 보내며 그저 스치는 바람에 몸을 맡긴다.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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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다양한 인종의 배우들을 후보로 지명한 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지난 15일(현지 기준), 총 9명의 유색인종 배우가 아카데미 시상식에 노미네이트 되면서 오스카가 다양성 측면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번 성과는 2015년과 2016년 시상식의 남우·여우주연상, 남우·여우조연상 후보가 모두 백인들로만 이루어진 사태를 계기로, 아카데미 측에서 다변화를 위해 수년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인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영화 <해리엇>에 출연한 신시아 에리보라는 단 한 명의 흑인 배우만 후보에 오르면서 다시 한번 논란이 되기도 했지만, 올해는 다행히도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됐다.
영화 <미나리>에 출연한 스티븐 연이 아시아계 미국인으로서 최초로 남우주연상 후보에 지명됐으며, <사운드 오브 메탈>의 리즈 아메드 역시 파키스탄계 영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로 오르게 됐다. 또한, <미나리>의 윤여정 배우 또한 한국인 최초로 여우조연상 후보에 지명됐다. 채드윅 보스만이 속해 있는 남우주연상 후보에 백인이 과반수를 넘지 않은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출처 : Variety
여우주연상의 후보로는 비올라 데이비스(<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앤드라 데이(<더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vs. 빌리 홀리데이>), 바네사 커비(<그녀의 조각들>), 프란시스 맥도맨드(<노매드랜드>) 그리고 캐리 멀리건(<프라미싱 영 우먼>)이 있다.
국내에 ‘블랙 팬서’로 잘 알려진 고(故) 채드윅 보스만은 사후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른 최초의 유색인종 배우가 됐다.
배우의 범주를 벗어나서도 ‘다양성’이 가득한 아카데미 시상식이 될 것 같다. 클로이 자오 감독(<노매드랜드>)은 에머랄드 판넬(<프라미싱 영 우먼>)과 함께 감독상 후보로 올라, 93년 아카데미 역사상 처음으로 두 명의 여성이 후보로 오르게 됐다.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 그리고 편집상 총 4개 부문에 후보로 오른 클로이 자오는 4개의 후보에 이름을 남긴 최초의 여성이기도 하다. 미아 닐(Mia Neal)과 자미카 윌슨(Jamika Wilson)은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를 통해 분장상 후보에 오른 최초의 흑인 여성이 되었다.
출처 : Variety
이번 아카데미 사상식의 후보자 명단은 지난 해 해외 누리꾼들이 ‘#BAFTAsSoWhite(BAFTA는 백인 중심적)’이라는 해시태그를 달며 비판했던 결과에 대한 피드백과 같다. 논란 이후, BAFTA(영국 영화 텔레비전 예술 아카데미, 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는 회원 자격 구성과 수상 투표 절차를 한 달 동안 검토한 후 120개에 해당하는 부분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또한 AMPAS(아카데미 심사 위원회)는 ‘#OscarsSoWhite(오스카는 백인 중심적)’라는 해시태그를 통해 비난받던 2015년과 2016년 이후, 2015년 25%에 불과했던 여성 회원을 2020년에는 33%까지 늘렸고, 2015년 10%를 차지한 소수민족 회원을 2020년에는 19%로 늘리는 자체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출처 : Variety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의 후보가 다양해졌다고 하지만, 작품상 후보들은 아쉽게도 그렇지 않다.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Ma Rainey's Black Bottom)>와 <Da 5 블러드(Da 5 Bloods)> 그리고 <원 나이트 인 마이애미(One Night in Miami)>는 모두 흑인을 위주로 캐스팅 되었고, 미국 배우 조합상(SAG Awards) 영화부문 앙상블상 후보에도 모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아카데미 작품상에는 진출하지 못했다.
아카데미 시상식이 2021년이 되어서야 이렇게 다양한 후보들을 인정했다는 사실은, 아카데미를 포함한 영화 산업 전체가 오랫동안 유색인종을 소외시켰다는 ‘깊이 뿌리내린 편견’이 존재했다는 점을 직접적으로 말해준다. 따라서, 아카데미는 이번이 ‘오직’의 해가 되지 않도록 노력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
씨네랩 에디터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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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대한 감동을 초과하는 퀴어 영화
7★/10★
사실 〈퀴어 마이 프렌즈〉의 소개글을 보고 ‘적당한’ 감동을 기대했다. 보수적인 기독교 공동체에서 성장한 감독 아현과 남성 동성애자 강원, 강원의 커밍아웃으로 세계가 흔들리는 듯한 충격을 받은 아현, 그리고 카메라를 들고 7년간 강원의 모습을 담는 아현……. 몰랐던 세계를 조금씩 알아가며 서로를 이해하고 마침내 행복해지는 그런 이야기 말이다.
그러나 〈퀴어 마이 프렌즈〉는 기대한 감동을 초과한다. 이 영화가 퀴어‧우정을 다루는 영화의 전형성을 비껴 가기 때문이다. 핵심은 ‘실패’다. 강원과 자신이 지나온 혼란의 시간을 갈무리한 뒤, 아현은 퀴어문화축제 무대에서 공연하는 강원의 모습으로 영화를 마무리하려 계획했다. 여러 어려움을 자긍심으로 승화하는 강원의 공연과 이를 자랑스러운 표정으로 카메라에 담는 아현의 모습은 영화의 완벽한 결말, 꽤 괜찮은 해피엔딩이 되어줄 터였다. 하지만 정신적‧심리적 문제로 힘겨워하던 강원은 무대에 서지 못한다. 그리고 〈퀴어 마이 프렌즈〉는 여기서부터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우정과 성장이란 무엇인지를 질문한다.
퀴어문화축제에 참석한 아현이 축제 참가자들과 반대편의 혐오세력을 번갈아 바라보는 장면이 있다. 아현은 생각한다. ‘강원이 아니었다면 나는 어디에 서 있을까?’ 그녀가 편안함과 당위성을 느끼며 성장해온 세계에서 동성애는 죄악이었다. 친한 친구였던 강원의 커밍아웃이 아니었다면 아현은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오히려 확신에 찬 표정으로 길 건너편에서 축제 참가자들에게 소리를 질렀을지도 모른다. 아현이 그들과 달랐던 건 딱 하나, 강원이 그녀의 친구였다는 점이다. 즉, 아현은 강원과의 관계맺음으로 자신이 속했던 세계를 '배반'하고 세계를 확장해왔다.
이 확장은 아현과 강원 관계의 ‘역전’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대학원을 졸업했지만 30대가 되도록 번듯한 직장을 구하지 못했고 결혼도 하지 못한 아현은 ‘정상적인’ 성인에게 으레 기대되는 삶의 궤적에서 자꾸 멀어지는 중이다. 그런 아현의 서사는 미국 시민권 취득해 미군으로 복무하고, 애인과의 오랜 파트너십을 형성한 강원의 서사와 대비된다. 이성애와 동성애라는 차이에만 주목했을 때는 삶의 무게추가 아현 쪽으로 기운 듯 보이지만, 구체적 삶의 조건을 쌓아가는 과정에서는 이 관계의 균형의 뒤집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강원은 삶에 온전히 안착하지 못한다. 명확한 이유를 알 수 없는, 아마도 퀴어라는 정체성과 관련이 있을 정신적‧심리적 문제가 계속 그를 붙잡기 때문이다. 요컨대 둘은 모두 ‘실패’하고 무너진다.
서로 다른 두 인물의 실패는 기묘한 방식으로 포개진다. 강원이 퀴어문화축제 무대에 서지 못한 날 밤, 둘은 지금껏 하지 못한 말을 털어놓는다. ‘속 깊은 대화’라기보다는 ‘격정적 토로’에 가까운 대화였다. 아현은 영화감독과 강원의 친구라는 두 정체성이 혼동되는 상황, 즉 영화가 아니었다면 자신이 강원을 살뜰히 챙기지 않았을 거라는 의심에 반박한다. 강원은 미칠 것 같이 힘들고 혼자 있기만으로도 벅찬데 카메라와 아현을 자기 삶에 들여야만 하는 상황에 부담을 표한다. 이 장면에서 ‘두 실패한 자’들은 자신의 바닥을 내보인다. 그리고 ‘실패’를 토대 삼은 둘의 우정은 더는 끊어낼 수 없을 정도로, 축축하고 질척하게 다져진다.
만약 강원이 아현의 기대대로 퀴어문화축제에서 멋지게 무대를 마무리하고, 영화가 거기서 끝난다면 어땠을까? 물론 그것만으로도 적당할 것이다. 모든 퀴어가 불행할 필요는 없고, 자신이 겪은 문제를 춤으로 승화해내는 강원의 모습은 분명 감동을 자아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해피엔딩’은 아현과 강원의 현실을 '왜곡'한다. 그들은 현실에서 불안하고 괴롭기 때문이다. 그날 하루의 공연이 모든 것을 반전시켜 줄 수는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패’의 순간에 천착한다면? 아현과 강원, 그리고 영화가 애초에 계획한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과정은 개별 관객이 가지고 있을 실패의 순간과 접속하며 그들의 위치를 ‘관람자’가 아닌 ‘참여자’로 전환해낸다. 그리고 영화는 망해버린 자리, 남은 건 서로밖에 없는 상태에서 끙끙대며 버텨낼 방법을 함께 고민하자고 제안한다. 이것이 바로 〈퀴어 마이 프렌즈〉가 기대를 초과하는 감동을 자아내는 지점이다. ‘모든 실패한 자’들이 아현과 강원의 여정에 동참할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다. ‘나에게 너의 세계를 열어줘서 고마워’라는 아현의 내레이션은 관객이 강원과 아현에게도 똑같이 건넬 수 있는 말이다. 불행한 현실을 비트는 해피엔딩도 좋지만, 그런 현재마저도 긍정하는 ‘실패’에 관한 영화도 좋다. 〈퀴어 마이 프렌즈〉가 그러하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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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심할 때 보면 좋을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 추천
안녕하세요, 영소남입니다. 수많은 영화 장르 속에서도 유일하게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영화 장르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누구나 다 즐겨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집에서 볼만한 애니메이션 영화가 뭐 있을까 생각하다가 요즘 넷플릭스로 영화를 많이 보곤 하니까 오로지 넷플릭스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추천해보자! 하고 시작한 포스팅 글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영화가 없어서 당황했지만 이번 글을 시작으로 앞으로 넷플릭스 관련 영화들을 자주 추천하는 글을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 순서는 무작위로 나열하였습니다.
• 여러분이 생각하는 영화가 없을 수 있습니다.
•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윌러비 가족, 2020
감독/ 크리스 피언 출연/ 윌 포트 등
이기적인 부모 아래, 세상과 동떨어져 살아온 네 아이의 이야기로 부모님에게 버림받은 그들이 살아남기 위해 기발한 생각을 떠올리며 영화가 흘러가는 넷플릭스 오리지날 애니메이션 영화 <윌러비 가족>입니다. 무엇보다 이 작품은 로이스 로리의 아동 소설 '무자비한 윌러비 가족'을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영화로 유명한데요. 이 작품의 가장 큰 신선함은 부모로부터 관심과 보살핌을 받지 못하여서 부모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아이들이 스스로 고아가 되어 새로운 부모를 찾아간다는 내용이 현실과는 반대로 다가오는 신선함이 있어서 영화를 더 흥미롭게 지켜 봤던 것 같습니다. 부모에게 사랑을 받고 싶었던 아이들의 여정의 끝은 어디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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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영웅, 2018
감독/ 요네바야시 히로마사 출연/ 오다기리 죠 등
여러분이 생각하는 '용기'란 무엇인가요? 내가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무언가를 해냈을 때? 남들이 하지 못하는 일을 해냈을 때? 하나의 주제로 여러 사람들의 생각을 읽어보면 다 다른 의미로 해석이 될 수 있는 말인데요. 이 작품에선 '용기'라는 주제로 총 3개의 에피소드가 등장합니다. 근데 그림체가 뭔가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맞습니다. 바로 <마루 밑 아리에티>와 <추억의 마니>, <메리와 마녀의 꽃> 등 우리가 아는 지브리 영화들의 감독이었던 요네바야시 히로마사 감독의 작품인데요. 오랜만에 영화 속에서 지브리 감성과 독특한 일상물을 볼 수 있었던 기회라고 생각한 영화였습니다. 정말 간단하고 심심할 때 보기 딱 좋은 영화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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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 더 문, 2020
감독/ 글렌 킨 출연/ 캐시 앵 등
사실 오늘 소개하는 애니메이션 영화 중에서는 가장 실망스러웠던 영화에 속하지만, 새로운 시도는 눈여겨볼만 했던 영화 <오버 더 문>입니다. 영화 평들 중에 '디즈니, 픽사가 되고 싶었던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의 도전'이라는 말이 있는데 충분히 공감할만한 평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영화의 내용은 일찍 하늘나라로 간 어머니를 그리워하던 페이 페이가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로켓 만들기에 성공하면서 예상치 못한 모험을 떠나게 되는 내용을 그린 작품입니다. 정말 특별할 것 하나없는 전개 속에서 가장 큰 빛이 났던 부분은 풍부한 색감과 판타지적인 볼거리들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중국 스토리에 디즈니 픽사 감성을 뿌려 놓았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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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젠, 2018
감독/ 조 크산더 출연/ 데이빗 크로스 등
"내게 가장 중요한건 너의 기억이야. 그걸 잃었을 땐 나도 아파", <오버 더 문>과 마찬가지로 중국 자본이 들어간 애니메이션 영화이지만 아웃사이더 소녀와 비밀 로봇의 특별한 우정 이야기로 심심할 때 가볍기 보기 좋은 애니메이션 영화이기에 넣어본 <넥스트 젠>이라는 작품입니다. 영화의 자세한 내용을 들여다보면 아웃사이더 소녀와 비밀 로봇이 악당으로부터 세상을 구하기 위해, 마음을 모으지만 때로는 스릴 넘치는 모험이 기다리고 있고, 때로는 가슴 아픈 상처가 기다리고 있는 여정을 떠나는 이야기를 그렸는데요. 무언가 <빅 히어로>의 내용과 비슷해보이지만 그래도 클리셰 속에 나오는 이 영화만의 매력이 있기 때문에 나름 괜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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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고 싶은 나는 고양이 가면을 쓴다, 2020
감독/ 사토 준이치 출연/ 시다 미라이 등
순수함이 느껴지는 대사들, 예전에 즐겨 보았던 애니메이션들이 생각나는 OST와 영상미 등으로 영화의 장점을 한층 더 돋보이게 만들어주었던 영화 <울고 싶은 나는 고양이 가면을 쓴다>입니다. 역시 지브리 애니메이션 영화 <고양이의 보은>이 떠오르는 줄거리와 시놉시스를 가지고 있지만 메세지에 더 중점적으로 영향이 있는 작품은 이 작품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타인의 감정을 생각하기 전에 스스로의 소중함을 먼저 알아야 타인의 감정도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생각보다 청소년 기의 우리의 모습을 잘 풀어낸 작품이었으며 서정적인 분위기가 잘 나타내어 있어서 좋았던 영화입니다. 후반 부만 살짝 더 좋았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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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스, 2019
감독/ 서지오 파블로스 출연/ J.K. 시몬스 등
사실 오늘의 포스팅을 작성한 이유도 바로 이 영화 때문입니다. 겨울에 무조건 봐야하는 크리스마스 애니메이션 영화 <클라우스>인데요. 우리가 아는 그 산타클로스는 어쩌다가 썰매를 타고 아이들을 위해 선물을 나누어주게 되었는지에 대한 산타의 탄생 이야기를 그려 우리의 동심을 되살려주는 영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르는 영화는 <나 홀로 집에>가 가장 유력했는데 이 작품을 보고 나니 생각이 바뀌었네요. 그 만큼 작품성도 뛰어나고 교훈과 메세지도 숨겨져 있는 놀라운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건 몰라도 이건 꼭 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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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노키오, 2021
감독/ 기예르모 델 토로 출연/ 론 펄먼 등
마지막 작품은 현재 공개된 작품이 아닌 올해 넷플릭스 단독 공개 예정인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피노키오>입니다. 현재 공개된 정보로는 <피노키오> 이야기를 재해석 한 이야기로 피노키오가 사람이 된 후에도 여전히 못된 행동을 한다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고 크리스토프 왈츠, 론 펄먼, 틸다 스윈튼, 이완 맥그리거 등 다양한 유명 헐리우드 배우들이 목소리 출연할 예정이라고 하죠. 뭔가 <코렐라인: 비밀의 문>처럼 어두운 분위기가 연출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이왕 이렇게 된거 진한 어두움이란 무엇이고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만의 그로테스크한 분위기에 영화가 탄생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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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6편부터 마지막으로 올해 공개 예정인 <피노키오>까지 총 7편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들을 만나보았는데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 외에도 <너의 계절은>, <니노쿠니> 등의 애니메이션 영화들이 있는데 이 두 작품은 호불호가 너무 갈려 소개하지 않았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작품이 있다면 넷플릭스에서 지금 바로 시청할 수 있으니 참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어떤 장르의 넷플릭스 영화를 추천 및 소개 해드릴까요? 행복한 고민이군요..
* 본 콘텐츠는 블로거 영소남 님의 자료를 받아 씨네랩 팀이 업로드 한 글입니다.
원 게시글은 아래 출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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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름을 다름으로 인정하는 것, 도리를 찾아서
'남다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남다르다'라는 말은 '보통 사람들보다 유난히 다르다'는 것을 뜻한다. '다르다'의 다른 말은 '같지 않다'이며, 반댓말은 '같다'이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가 '같음'과 '다름'을 대하는 태도는 과연 어떨까?
‘그 애는 어렸을 때부터 남달랐어.’
가령 어떤 사람을 두고 위와 같은 말을 한다고 생각해보자.
여기서 말하는 '남다르다'는 '특출나다'의 다른 말로 쓰였을 확률이 높다.
이 문장의 뒤에는 "그 애는 공부며 운동이며 뭐 못하는 게 없었지." 같은 말이 이어지리라.
혹은 포털 사이트에 '남다른' 이라는 말을 검색해보라.
그것은 대개 '평균 이상' 혹은 '잘남'이라는 의미로 쓰였을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소위 말하는 '보통', 혹은 '평균 이상'의 대상에 한하여 '남다르다'라는 말을 다소 남발한다.
우리 사회는 많은 사람들의 '같음'을 보통, 평균으로 규정하고, 그것을 말미암아 우리의 기준에 부합하는 '남다름'만을 선호한다.
그래서 '남다르다'라는 술어의 주어가 될 수 있는 대상은 무척 한정적이다.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을 생각해보라.
혹은 '일반적이지 않은' 취미를 가진 '괴짜'들이나, 그 밖에 우리 사회의 '다수'가 되지 못한 많은 사람들을 떠올려보라.
대중은 그들에게 쉽게 '남다름'의 칭호를 부여하지 않는다.
많은 경우 이들은 그저 '남'이다. 그들의 개성은 독특한 것이 아니라 이상하고 저급한 것으로 치부된다.
그로써 그들은 '다른' 존재가 아니라 '틀린' 존재가 된다.
영화 <도리를 찾아서>는 우리 사회에서 쉽게 간과되곤 하는, 다른 차원에서 '남다른' 자들의 이야기다.
도리를 찾아서
주인공 도리는 단기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고, 니모는 한쪽 지느러미 왜소증을 앓고 있다.
도리의 친구 행크는 바다에 대한 트라우마를 안고 있고, 고래상어 데스티니는 심각한 근시로 고생하며,
그들의 벨루가 친구 베일리는 본인이 초음파 소통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 그들의 또다른 우루우루 조력자인 베키, 끊임없이 바위를 탐내는(그래서 다른 물개 플루크 등이 끊임없이 경계하는) 물개도
'보통' 물고기가 보기에는 '제 정신이 아니다'.
이러한 이들의 모습은 우리 인간 사회에 분명히 존재하지만, 눈에 보이지는 않는 소수자들을 연상케한다.
많은 경우 이들은 놀림거리, 골칫덩이, 제대로 되지 못한 존재로 취급되고,
다수의, 다수를 위한, 다수에 의해서만 굴러가는 사회의 '아웃사이더'로 전락한다.
<도리를 찾아서>의 위대한 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아웃사이더들이 위와 같은 아픔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여정을 해내고 말았으니까.
아주 작은 물고기가 두 번씩이나 바다를 횡단하고, 지상을 넘나들고 하늘을 날았다.
이를 어찌 위대하지 않다고 할 수 있으랴.
물론 이런 '남다른' 이들을 주인공으로 한 서사는 숱하게 많다.
그럼에도 이 영화가 특별하게 느껴지는 까닭은 이 영화 속에서 약자를 바라보는 인물들의 따뜻한 시선 때문이 아닐까 한다.
비슷한 소재를 다루고 있는 다른 예로, 인기있는 디즈니 영화 시리즈 중 라이온킹3의 사례를 살펴보자.
티몬과 품바는 문제나 일삼고 냄새나 풍기는 골칫덩이로 여겨진다.
그들은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그들이 사실은 아무것도 아닌 존재가 아니라
'가치있는 인물'임을 증명하고 나서야 가족과 사회로부터 비로소 인정받는다.
'약자를 주인공으로 한 서사'의 대부분이 대체로 이러하다.
즉, 대다수의 이야기에서 마이너리티에 해당하는 주인공들은
그들이 속한 사회에 자신의 가치를 검증하고나서야 비로소 사회에 받아들여지게 된다.
그러나 <도리를 찾아서>의 인물들은 다르다.
주인공들이 만나는 숱한 엑스트라 해양생물만 보아도 그렇다.
도리들을 바라보는 그들의 시선은 다정하고 따뜻하다. 많은 경우, 그들은 기꺼이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
길 잃은 어린 도리를 돕고자 했던 녹색 물고기 부부,
성인 도리가 아쿠아리움을 빠져나갈 때 '파이프를 따라 가라'고 일러줬던 해초 깎는 게 부부를 떠올려 보라.
도리를 찾아 나선 말린 부자에게 기꺼이 등을 내어주었던 바다거북 크루크네 무리와
길 잃은 도리가 탈출할 수 있게 온 힘을 다해 도왔던 아쿠아리움의 해양생물들도!
그들은 도리네가 특출나서 도운 것이 아니다.
그저 그렇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해야 했기에 도왔다.
말린의 태도도 마찬가지다.
그는 우리가 '보통'이라고 감히 규정하는 인물의 전형인 것처럼 보인다.
다소 소심하고 경계심많은 그는 언제나 걱정스러워하고 곤란해한다.
도리의 기억상실증에 곧잘 신경질도 내고, 심지어는 실언도 하고 만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잘못을 금세 뉘우치며, 도리가 부모님을 찾게 도와주는 가장 큰 조력자이자, 동반자가 되어준다.
이는 도리의 부모님도 그렇다.
그의 부모님은 도리의 단기 기억 상실증을 걱정하지만,
그럼에도 아이 앞에서 밝은 모습을 유지하며 아이가 밝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그들은 아이를 바꾸는 대신 아이가 길을 잃었을 때 집을 찾아올 수 있도록 조개 길을 만든다.
이처럼 영화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한다.
장애는 숨겨야 되는 것이 아니다.
남들과 다르다는 것은 결코 숨겨야 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또하나의 개성이다.
도리와 친구들은 도리/기억을 찾아나서는 일련의 여정을 통해 성장한다.
타인과 자신의 '남다름'을 찾아 나가면서. 누군가를 기꺼이 위하는 과정에서.
도리의 방식!
초반의 도리는 혼자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캐릭터처럼 그려진다.
그녀에겐 말린이 필요해 보였고, 그래서 말린은 최대한 그녀를 '자신의 눈이 닿는 곳'에 두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그것이 도리를 진정 위하는 일이 아니었음은 극이 전개되면서 차츰 밝혀진다.
극의 후반으로 갈수록 도리는 스스로 부모님을 찾아가고, 말린을 구하고, 행크를 설득한다.
의도했든 아니든 간에, 수백마리의 물고기들을 바다로 돌려보낸 것 역시 그녀였다!
그리고 그들은 집으로 돌아와, 이렇게 말한다.
"네가 해냈어."
"그래, 내가 해냈어!"
이 무모하고도 용감한 해양생물들은 그래야 할만한 이유가 있었고, 그래서 이 대단한 모험을 했다.
누구도 그것을 이상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것은 틀린 것이 아니고 다른 것이므로.
***
한번 생각해보자.
나는 나의 '다름'을 틀린 것으로 규정하지는 않았는가?
타인의 '다름'에 대해서는 어떠했는가?
나는 다른 이들을 위해 기꺼이 등을 내어주고 '조개길'을 만들 수 있는가?
아직 그러지 못했다고 해도 괜찮다.
우리는 언제든 우리 자신과 우리 이웃을 찾아나설 수 있다.
자, 도리와 친구들처럼 기꺼이 지느러미, 아니 손을 내밀어 보자. 그들의 남다름을 찾아보자.
당신이 보내는 따뜻한 시선은 한 마리의 나비가 되어 누군가의 폭풍이 될 것이다.
*본 콘텐츠는 브런치 토리 작가님의 자료를 받아 씨네랩 팀이 업로드 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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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포와 클리셰가 합쳐진 변신
공포영화는 사실 거대한 스크린으로 보는 것을 무서워 하는 편이어서 영화관에 잘 안가는 편인데, 의도치 않게 영화관에서 보게 된 영화 <변신>. 기대를 했던 작품이었으나 생각과는 다르게 클리셰 덩어리어서 실망감이 컸던 작품이었다.
영화 <변신> 시놉시스“어제 밤에는 아빠가 두 명이었어요”
사람의 모습으로 변신하는 악마가 우리 가족 안에 숨어들면서 기이하고 섬뜩한 사건들이 벌어진다. 서로 의심하고 증오하고 분노하는 가운데 구마 사제인 삼촌 '중수'가 예고없이 찾아온다. 절대 믿지도 듣지도 마라.
해당 내용은 네이버영화를 참고했습니다.
이 이후로는 영화 <변신>에 대한 스포일러가 존재합니다.
무섭긴 했던 영화 <변신>
무서운 걸 좋아하지만 무서운 걸 잘 못보는 사람으로서,,, 옷으로 다 가리면서도 영화 <변신>을 꾸역꾸역 봤다. 청각적인 요소도 정말 잘 이용했고, 갑자기 악령에 빙의된 사람이 등장을 한다던지 아니면 피가 막 천장에서 비처럼 쏟아진다던지 그로테스크한 지점도 꽤나 있어서 무서움이 배가 되었던 것 같다.
그러나 이해가 되지 않았던 장면
그 무서움 속에서도 영화를 이해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 지점이 한 군데가 있었다. 바로 강구의 집 맞은 편에 살고 있는 이상한 남자의 죽음이다. 십자가가 거꾸로 메달려 있고, 염소의 사체와 각종 동물들이 사체가 집안에 널부러져 있는 아주 기괴한 집의 주인이었다.
그 이상한 남자는 중수가 방문을 했을 때 이미 죽어 구더기들의 밥이 되고 있었다. 그 순간 플래시백이 되면서 그 남자를 아내가 죽인 것처럼 보여주다가 다시 자신의 시체를 바라보고 있는 이웃집 남자가 나온다. 본인이 본인을 죽인 것인지,, 아니면 살해를 당한 것인지 제대로 이해가 되지 않는 장면이었다.
가족들의 내면 심리를 집중적으로 다뤘다면 명작이 되지 않았을까?
사실 영화 <변신>은 가족 내면의 심리를 보여준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가족이라고 하더라도 서운한 부분이 있을 것이고, 말하지 못한 것을 변신이라는 소재를 이용해서 풀어낸 것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이 지점을 조금 더 심도 있게 그려냈더라면 가족 스릴러로 굉장히 밀도 있는 작품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작품이었다.
이러한 가족 간에도 말하지 못하는 생각들을 그저 소재로만 이용을 하고 악령에 빙의되어서 그 악령만 없앤다면 모든 것이 해결되어 버린다는 방책은 굉장히 아쉬웠다. 그리고 그 해결에 있어서 삼촌이자 구마사제인 중수가 십자가에 찔리면서 굉장히,,, 틀에 바긴 클리셰로 끝이 나는데 이 장면 역시 굉장히 당황스러웠다.
막판의 클리셰만 아니었다면 그리고 그 내면 심리를 제대로 표현했더라면 한국 공포영화의 걸작이 될 수 있었을지도 몰랐던 영화 <변신>. 아쉬움이 남는 작품이지만 공포영화의 매력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던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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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IFF 데일리] 사랑하는 것 없는 삶이라도
세상 모든 새로움의 탄생은 유有에서 비롯되어서인가. 어떤 것을 보면 이전에 보았던 또 다른 것을 떠올리게 된다. 이번 영화가 그랬다. 작년에 국내에서 개봉한 <사랑할 땐 누구나 최악이 된다>가 떠올랐으므로.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 혼란스러워하는 주인공. 사실 그가 정처 없이 떠도는 이유는 갈피를 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어디에서 시작하여 어디로 가야 하는지.
비단 영화 속 주인공이 겪을 법한 특별한 일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일평생 하는 고민이다. 삶은 선택의 연속이라서 어느 하나를 잘 골라야 할 것 같은데, 착실하게 살아가는 남들처럼 반듯이 굴기엔 그럴 마음도, 그럴 자격도 없다고 느낀다. 평범한 게 가장 어렵다더니 정말인가. 평범의 축에도 못 끼는 나는, 그럼 뭘까.
물음표 딸린 질문이 이렇게나 많이 주어지는 게 인간의 삶이라니. 객관식으로 내줬으면 하나씩 소거라도 해볼 텐데 서술형이란다. 참고 자료는 넘쳐나는데 뭐가 맞고 틀린 지 알려주는 사람도 없다. 아니다. 알려준답시고 말해주는 이들은 죄다 말이 다르다. 기준도 융통성도 없는 시험 따위에 응시하고 싶지 않다.
그럼, 어디 한 번 최선을 다해 도망쳐 볼까?
Synopsis
스텔라는 올해 마지막 학년이다. 하지만 신경 쓰지 않는다! 스텔라는 유명한 80년대 파리지앵 클럽과 그곳에서 펼쳐지는 열광적인 밤을 알게 된다. 스텔라의 친구들은 공부를 하고 있고, 스텔라의 아버지는 집을 나갔고, 어머니는 우울증에 빠져 있다. 이번 해를 어떻게 보내는지에 따라 스텔라의 인생 전체가 결정될 것이다. 스텔라는 생각하지 않는 척한다.
*주요 내용 스포일러는 없습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하루가 멀다 하고 찾아오는 와중에 오늘을 무사히 지탱하기 위해 저마다 도피처를 뚝딱 만들었으니.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배달시켜 먹으며 넷플릭스를 보는 것으로, 땀을 시원하게 빼는 운동으로, 이불 안에서 그보다 더 작은 세계인 핸드폰 화면 속에 빠져드는 것으로. 아, 노래방에서 소리를 마구마구 지르고 온몸을 흔들며 괴로움을 떨쳐내기도 하겠다.
스텔라의 도피처는 제일 마지막과 비슷하다. 시끄러운 음악, 머리를 정신없이 헤집어놓는 알코올, 색색으로 뒤바뀌는 조명, 그리고 이 모든 게 한데 모인 공간, 클럽. 친구들과 이곳을 찾는 스텔라의 관심은 오로지 춤이다. 어째서 춤인가. 미성년과 성인을 가르는 기로에서 자신의 미래를 차곡차곡 쌓아가는 친구들 사이에서 무얼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은 오로지 스텔라인 것 같다.
미래의 자신을 상상하기 어렵고, 생각하기도 싫다면, 현재에 가장 진득이 머무는 수밖에. 순간순간에 집중한 것을 몸으로 표현해 내는 행위인 춤을 그래서 사랑하게 되었는지 모른다.
클럽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앙드레에게 눈길이 간 건 이런 맥락에서 자연스럽다. 스텔라가 사랑하는 춤을 앙드레는 아주 자유로이 잘 추니까. 사람은 사람을 사랑하는 게 아니라 형체 없는 것을 사랑하고, 이것을 잘 표현할 줄 아는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다가 문득 사랑을 깨닫는 것도 같다. 스텔라는 어찌 보면 진지한 관계를 원하진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가볍고 쉬운 관계 또한 목적이 아니었지만.
그에게 필요한 건 앎이었다. 자신이 무얼 좋아하는지 알고, 진지하게 그걸 탐구해 가며 알아가고. 더불어 주변의 인정도 원했을 거다. 스텔라가 자라온 환경은 썩 우호적이지 않았으니까. 한 사람이 살아온 어떠한 사실들이 그 사람을 정의하는 데에 쓰인다는 건 다소 무익하다고 느끼기에 그의 엄마 아빠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 자체가 그의 방황에 타당성을 부여한 다곤 생각하지 않는다. 스텔라는 머릿속이 소란해지기 전에 물리적으로 가장 시끄러운 곳에 머물고 싶었을 뿐.
한참을 헤매다 방향성을 하나 정하고 나면 이제는 전보다 수월해지리란 기대를 하게 된다. 하지만 제대로 시작하기 전에 일을 그르쳤을 때 모든 게 무의미해진다. 남들이 졸업시험에 열을 올리든 사람들이 스텔라를 뭐라고 나무라든. 클럽을 찾는다 한들 전처럼 춤 혹은 춤을 형상화한 듯한 사람을 사랑하는지도 알 수 없고.
미래에 대해 그 무엇도 알 수 없다고 느껴지는 순간. 이미 주저앉은 상태라 여기서 더 바닥으로 내려갈 방법도 없는 듯한 느낌을 얻을 때. 생각지도 못하게 일이 꼬였듯 뜻밖에도 일은 어떻게든 풀어진다. 한 번에 하나씩, 지금 당장 할 수 있거나 해야 할 일을 처리하다 보면 말이다. 그 일들은 예상만큼 어렵거나 괴롭지도 않다.
그러니 관계든 일이든 상황이든 모든 게 어그러진 것 같다고 느끼는 시기가 오면 담담히 맞서보자. 사람은 누구에게나 자신과 독대할 시간이 필요하다. 그 시간을 홀로 헤쳐나가며, 자신을 통과하는 시간들을 뼈에 새기듯 느껴보고, 그렇게 살아가면 된다. 온 열정을 바쳐 사랑할 대상이 없어도 괜찮다. 삶의 완결성은 특정 조건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순간에 충실하기. 이거 하나만으로 충분하다.
Schedule
- 2023.04.28 / 10:30 CGV전주고사 8관
- 2023.05.01 / 13:00 CGV전주고사 1관
- 2023.05.05 / 11:00 메가박스 전주객사 4관
제24회 전국국제영화제 (JIFF)
- 2023.04.27(목) ~ 2023.05.06(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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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더 스파이 후기 /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대배우인 이유 / 삭발투혼에 전라 누드까지.. / 냉전시대의 비극
영화직관하는 남자 영직남의 “더 스파이” 후기입니다.
쿠키영상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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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쳤다! 그 시대 야만족을 그냥 진짜같이 표현한 영화
영화에취한다 비지니스메일: allwey02@gmail.com
영화에취한다 인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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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중인 이어폰 : 저지연 무선이어폰 GTW270 hybr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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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ume 3> 메인 예고편
우주엔 언제나 그들이 필요하다? 5월, 그들과 같이 떠날 준비됐어?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ume 3] 메인 예고편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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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궤도 이탈자들> 예고편
비정상 궤도를 달리는 사람들의 심리 스릴러 '궤도 이탈자들'
<눈을 감으면> : 수많은 희생자를 낳은 건물 붕괴사고의 진상을 파헤치던 ‘미소’는 진실을 폭로하려다 죽임을 당한다.
몇 개월 뒤, 지상파 보도국 ‘박 기자’는 ‘미소’가 죽기 전 숨겨놓은 사건의 증거품을 찾으러 학교로 간다.
그곳엔 죽은 ‘미소’와 닮은 사람이 돌아다니고 있는데...
<우리가 밥을 먹을 때> : 네 명의 여대생이 저녁식사를 위해 모였다.
너무 평범해 아무 일 없을 것 같은 그 순간, 자리에 없는 누군가를 향한 말들이 쏟아진다.
밥 먹는 네 여자의 잡담. 하나의 사건, 수많은 진실. 진실에 관한 또 하나의 진실, 그리고 관계없는 이야기.
<양을 죽이다> : 여자친구 ‘소연’이 바라는 대로 여장을 하고 춤추는 ‘정수’.
아픈 엄마가 바라는 대로 아름다운 발레리나 ‘시우’가 되어 춤추는 ‘정수’.
진짜 ‘정수’는 누구이고,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 걸까.
: 여기 한 명의 화가가 있다.
그녀는 끝없이 그림을 그리지만, 어째선지 입술만큼은 완벽히 원하는 대로 그릴 수가 없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가 우연히 자신이 꿈꾸던 바로 그 입술과 마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