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BBITGUMI2022-03-13 22:21:14
‘결과’보다 ‘과정’을 사랑한 사람들의 이야기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2022)
우리는 성장하면서 계속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또 도전하면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무척 애쓴다. 청소년 시절에 가장 중요한 목표는 바로 시험이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그리고 궁극적으로 가장 큰 목표인 수학능력시험까지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좋은 시험 결과를 얻기 위해 무던히 애쓴다. 우리 교육 시스템 안에서 학교에 다니는 가장 큰 이유는 많은 것을 배우는 것에 있겠지만 결국에는 좋은 시험 결과를 얻기 위한 것이 가장 클 것이다. 그렇게 다양한 과목을 공부하고 또 시험을 보면서 누군가는 그 결과에 만족하고 또 한걸음 나아가겠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실망스러운 결과를 받아 든다.
삶의 많은 것이 그 시험의 결과에 의해 좌우된다. 현실이 그렇다. 수능 시험의 결과에 따라갈 수 있는 학교가 정해지고, 학교가 정해지만 그곳에서 다시 또 다른 시험 준비에 매달린다. 그리고 그 결과가 다시 직장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한 사람의 삶 전체가 그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매달릴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시험에 매달리는 사람들은 한 편으로는 안쓰럽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저 알고 있는 지식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그 ‘시험’이라는 것이 우리 전체 삶을 흔들고 있기 때문이다.
기숙학교에 다니는 수포자 지우의 이야기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는 수학 시험 성적 때문에 고민하는 지우(김동휘)의 이야기를 담는다. 지우는 현재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다니는 기숙학교에 다니고 있다. 과거 사고로 아버지를 잃고 홀로 남은 어머니와 떨어져 살면서 최대한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물이다. 하지만 모든 과목 중에서 수학이 그를 가로막는다. 수학 성적은 하위권이고, 그것 때문에 그의 담임 선생님(박병은)은 일반학교로 전학을 권유한다. 그때 지우는 학교의 경비원이면서 숨은 수학천재 학성(최민식)을 만난다.
영화 속 학성은 개인사에 비밀을 가지고 있다. 늘 딸기우유를 먹는 그는 어느 날 수학 문제를 풀고 있는 모습을 지우에게 들킨다. 그리고 수학을 가르쳐달라는 지우의 부탁을 결국 받아들인다. 이렇게 둘은 스승과 제자 사이가 된다. 지우는 전형적으로 결과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인물이다. 반면에 학성은 과정을 중시하는 인물이다. 이렇게 두 인물을 대비시키면서 이들 간의 긴장감이 만들어진다. 이 모습은 일반적으로 결과를 중시하는 사회 교육 시스템과 그에 반하는 학성이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럼 학성은 그저 과정에만 충실하라고 이야기하는 걸까. 아니다. 학성이 말하는 과정은 결국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한 밑바탕을 만드는 것이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정확한 결과를 내는 학문이지만 그에 못지않게 그 결과를 내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도 중요하다. 그 문제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오는 도전정신과 희열감을 통해 숫자, 수식과 친해지는 과정이 있어야 원하는 결과까지 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학성은 결과에만 집착하는 지우를 못마땅해하고 세세한 설명을 하지 않기도 하지만, 그런 태도가 지우에게 일종의 도전정신을 심어준다.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천재 수학자 학성
이 영화의 악역이라고 할 수 있는 담임 선생님 근호는 전형적인 나쁜 선생님의 모습을 하고 있다. 다른 영화들에서 그동안 봐왔던 아주 전형적인 선생님의 모습이라서 좀 평면적으로 보이는 인물인데, 영화는 이 근호라는 인물을 이용해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결과까지 가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한다. 그러니까 학성이 풀고 있는 방정식에서 결과를 중시하는 일종의 상수로 그려진다. 워낙 학성과 지우가 중심인물이 되다 보니 주변의 다른 인물들에 대한 묘사는 근호와 같이 너무 평면적으로만 묘사되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
탈북자인 학성과 평범한 남한 학생 지우에게 접점이 없어 보이지만 영화는 그들 사이에 어떤 유사 부자의 감정을 넣었다. 아주 대표적인 장면이 둘이 앉아 된장찌개와 계란 프라이를 먹는 장면일 것이다. 밥 위에 계란을 얹어주는 학성의 모습과 그걸 받아서 맛있게 먹는 지우의 모습에서 그 둘이 현재 결핍된 아버지와 아들에 대한 사랑을 느끼게 해 준다. 이 영화가 따뜻하게 느껴지는 건, 이 둘 사이에 만들어진 신뢰와 챙기고 싶은 마음 때문일 것이다. 또한 과정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영화답게 이 두 사람의 관계가 좋은 결과를 맺기까지의 과정을 세심하게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학성 역을 맡은 배우 최민식은 <천문:하늘에 묻는다> 이후 오랜만에 좋은 연기를 보여준다. 힘을 뺀 연기로 부드러운 목소리를 들려주며 과거의 회한과 후회를 안고 살아가는 탈북 수학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우 역을 맡은 배우 김동휘는 <탐정 홍길동:사라진 마을>과 <피터팬의 꿈> 같은 영화들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준 적이 있다. 이번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에서는 자신이 피해를 입더라도 자신의 목소리를 밖으로 내지 않고 힘든 일을 안고 가려는 조금은 소심하고 체념적인 지우를 잘 표현해냈다.
안정적인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 최민식과 김동휘
영화를 연출한 박동훈 감독은 많은 작품을 연출하지는 않았다. <전쟁영화>라는 단편 영화로 대한민국 영화대상 단편 영화상을 수상하기도 했지만 그 이후, <소녀 x소녀>, <계몽영화> 같은 작은 영화들을 간간히 연출했었고, 가장 최근에 연출한 작품이 이번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다. 이번 영화에서는 결과에만 집착하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그것을 따라갈 수밖에 없는 학생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을 올바른 과정 속으로 끌어당기는 건 결국 과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깨어있는 어른의 목소리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결국 결과가 많은 것을 결정한다. 그것 자체를 피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것 못지않게 과정 역시 중요하다. 좋은 과정이 생략된 결과는 오래가지 못하고 머릿속에 남지 않고 증발되어 버린다. 영화 속 지우는 학성의 의도에 맞게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재미’와 ‘희열’을 느낀다. 조금 느리지만 그가 원하는 시험 결과도 얻어낸다. 그 이후 그 학생과 시스템을 유지시키는 건, 결국 어른들의 몫이다. 영화는 다소 극적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수학’이라는 과목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보는 관객들에게 과정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현실에서 쉽게 잊어버리게 되는 그 사실이 영화를 보는 내내 다시 전달된다. 무엇보다 그 모든 전달 과정이 지우와 학성의 따뜻한 관계를 통해 전달되고 있어, 영화를 다 보고 난 관객들은 기분 좋은 마음으로 극장을 나설 수 있을 것 같다.
*영화의 스틸컷은 [다음 영화]에서 가져왔으며, 저작권은 영화사에 있습니다.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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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미나리> 오스카 입성! 제 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 노미네이트 발표
영화 <미나리> 오스카 입성!
제 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 노미네이트 발표
2021 제 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최종 노미네이트 후보를 발표했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지난 2월, 9개 시상 부문의 예비후보 10개 작품을 선정해 발표했다. '쇼트리스트'(shortlist)로 불리는 예비후보는 작품상, 연기상 등 주요 부문 외로 최우수 국제극영화상을 비롯해 장편 다큐멘터리, 단편 다큐멘터리, 분장, 음악상, 주제가, 단편 애니메이션 라이브액션 단편 등 9개 부문에 한정해 선정한다. 이후 10개 작품 가운데 본상 수상을 겨룰 최종 후보작 5편이 선정되며, 예비후보 발표 당시 <미나리>는 음악상, 주제가상 부문에 선정되며 오스카 최종 입성의 기대를 모았다.
재미교포 2세 정이삭(리 아이작 정·43) 감독의 영화 <미나리>는 이번 최종 발표에서 작품상/남우주연상(스티븐 연)/여우조연상(윤여정)/감독상/각본상(이상 정이삭)/음악상(에밀 모세리) 등 총 6개 부문의 최종 노미네이트됐다. 예비후보에 있던 음악상뿐만 아니라 각 주요 부문에 이름을 올리면서 앞으로 이들의 수상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영화 <미나리>의 오스카 입성을 기념하며, 수상 후보에 오른 각 6개 부문에 대하여 과연 어떤 경쟁작들이 함께 이름을 올렸는지 확인해 보자.
1. 작품상(BEST PICTURE)
더 파더(THE FATHER)
주다스 앤 더 블랙 메시아(JUDAS AND THE BLACK MESSIAH)
맹크(MANK)
미나리(MINARI)
노매드랜드(NOMADLAND)
프라미싱 영 우먼(PROMISING YOUNG WOMAN)
사운드 오브 메탈(SOUND OF METAL)
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 7(THE TRIAL OF THE CHICAGO 7)
2. 감독상(DIRECTING)
토마스 빈터베르그(Thomas Vinterberg) - <어나더라운드(ANOTHER ROUND)>
데이빗 핀처(David Fincher) - <맹크(MANK)>
정이삭(Lee Lsaac Chung) - <미나리(MINARI)>
클로이 자오(Chloe Zhao) - <노매드랜드(NOMADLAND)>
에머랄드 펜넬(Emerald Fennell) - <프라미싱 영 우먼(PROMISING YOUNG WOMAN)>
3. 남우주연상(ACTOR IN A LEADING ROLE)
리즈 아메드(RIZ AHMED) - <사운드 오브 메탈(SOUND OF METAL)>
채드윅 보스만(CHADWICK BOSEMAN) -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MA RAINEY'S BLACK BOTTOM)>
안소니 홉킨슨(ANTHONY HOPKINS) - <더 파더(THE FATHER)>
개리 올드만(GARY OLDMAN) - <맹크(MANK)>
스티븐 연(STEVEN YEUN) - <미나리(MINARI)>
4. 여우조연상(ACTRESS IN A SUPPORTING ROLE)
마리아 바카로바(MARIA BAKALOVA) - <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BORAT SUBSEQUENT MOVIEFILM)>
글렌 클로즈(GLENN CLOSE) - <힐빌리의 노래(HILLBILLY ELEGY)>
올리비아 콜맨(OLIVIA COLMAN) - <더 파더(THE FATHER)>
아만다 사이프리드(AMANDA SEYFRIED) - <맹크(MANK)>
윤여정(YUH-JUNG YOUN) - <미나리(MINARI)>
5. 각본상(ORIGINAL SCREENPLAY)
주다스 앤 더 블랙 메시아(JUDAS AND THE BLACK MESSIAH)
미나리(MINARI)
프라미싱 영 우먼(PROMISING YOUNG WOMAN)
사운드 오브 메탈(SOUND OF METAL)
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 7(THE TRIAL OF THE CHICAGO 7)
6. 음악상(ORIGINAL SCORE)
Da 5 블러드(DA 5 BLOODS)
맹크(MANK)
미나리(MINARI)
뉴스 오브 더 월드(NEWS OF THE WORLD)
소울(SOUL)
<미나리>는 10개 부문 후보에 오른 <맹크>에 이어 총 6개 부문 후보에 올라 공동 2위를 차지했다. 또한 지난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기생충>이 작품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감독상 4개 부문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은데 이어 한국 배우가 연기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수상여부와 관계없이 최초의 타이틀이 가져다주는 역사적인 의미를 갖게 됐다.
한편, 제 93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은 2021년 4월 25일(일) 진행된다.
씨네랩 에디터 J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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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견 속에서 빛을 잃은 순수함과 그 순수함으로 상처를 치유하다
편견 속에서 빛을 잃은 순수함과 그 순수함으로 상처를 치유하다
영화 리뷰 <말없는 소녀>감독] Colm BAIRÉAD
출연] Catherine CLINCH, Carrie CROWLEY, Andrew BENNETT
시놉시스] 1981년, 아일랜드의 한 작은 마을에 살고 있는 어린 소녀 카이트는 가난으로 당장 그녀를 돌볼 수 없게 된 그녀의 어머니에 의해 당분간 거의 남이라고 할 수 있는 먼 친척 부부에게 맡겨지게 된다. 영문도 모른 채 생전 처음 본 부부와 함께 살게 된 카이트는 새로운 환경이 낯설기만 하다. 자신을 따뜻하게 맞이해주는 아내 에이블린과는 그런대로 잘 지내지만, 무뚝뚝한 남편 션은 이 모든게 못마땅해 보인다. 하지만 그런 션도 카이트의 순수함에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기 시작하고, 어느새 이들 사이엔 떼어놓기 힘든 특별한 우정이 싹튼다.
#스포일러 유의#편견에 갇혀있던 것이 아닐까?
영화 말없는 소녀의 주인공 카이트는 다른 형제와 다르게 집안에서 말을 잘 하지 않는다. 혼자 수풀 속에 들어가서는 하늘을 바라보다가 밥 때를 지나치기 일쑤고, 부모가 묻는 말에도 대꾸를 잘 하지 않는다. 그런 그녀를 형제자매를 비롯해서 부모마저도 이상하게 바라본다. 부모는 아이 넷을 감당하기에는 재정상태가 좋지 않았고, 그래서 가장 겉도는 카이트부터 먼친척에게 보내버린다. 그렇게 영문도 모른채 먼친척 에이블린과 션과 함께 살게된다. 그곳에서 카이트는 에이블린으로부터 따뜻한 손길을 처음으로 겪는다. 항상 꾀죄죄한 옷을 입고 있었던 카이트에게 입던 옷이지만 정갈하게 정돈된 옷을 입혀주고, 깨끗하게 씻겨주면서 카이트가 새로운 공간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초반 션은 카이트에게 큰 환대를 보이진 않지만 카이트에게 할 수 있는 일을 쥐어주면서 이 집에서의 루틴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면서 점차 카이트는 에이블린과 션에게 마음을 열고 다가가기 시작한다. 말이 없어도 충분히 한 가족으로써 소통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음을 에이블린과 션을 통해 보여주고 있었다.
그렇게 기다림 끝에 카이트는 자신이 안정되었다고 느끼는 순간 여느 아이와 다름 없이 말을 하며 더욱 활발한 아이로 거듭난다. 그저 아이처럼 해맑고 활발하지 않다는 이유로 소극적이고, 말이 없는 아이로 낙인을 찍어버리기 보다는 그 상황을 인내하고 지켜보면서 환경에 적응하고 아이가 스스로 그 문을 박차고 나올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임을 영화 말없는 소녀는 잘 그려내고 있었다.어른의 상처를 치유해주는 아이
어른들은 아이를 보호해야한다는 생각을 한다. 이런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 되려 아이들이 어른의 상처를 치유해줄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영화 말없는 소녀에서 에이블린과 션은 몇 년전 아들을 잃은 부부였다. 아들을 잃은 뒤 둘의 삶은 무미건조했고, 에이블린은 겉으로는 티를 내지 않았지만 우울증을 앓고 있었다. 이런 그들에게 카이트는 그들이 처한 상황을 환기시켜줄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
션이 사실 카이트를 못마땅해한 이유는 카이트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가 아니라 아내 에이블린이 카이트를 카이트로 바라보지 못하고 먼저 떠나보낸 아들을 투영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부러 거리를 두려고 애썼던 것이다. 에이블린은 자신이 카이트에게 아들을 투영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카이트에게는 큰 옷이지만 어떻게든 아들의 옷을 입히려고 하고, 카이트의 새옷을 사는 것에 있어서 주저하는 모습을 많이 보인다.
하지만 션은 에이블린에게 카이트는 아들이 아니며, 이런 행동은 되려 카이트에게 더 상처가 될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카이트는 그런 에이블린을 꼭 껴안아 준다. 이 과정을 통해 에이블린은 카이트를 카이트로 받아들이면서 카이트와 에이블린, 그리고 션은 진정한 가족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처럼 한 아이는 과거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어른들에게 그 순수함으로 치유를 해줄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었다.
영화 말없는 소녀는 굉장히 따뜻한 색감으로 한 아이가 환경에 적응하며 성장하고, 그 과정에서 한 가족이 과거의 슬픈 상처를 치유받는 가슴 따뜻한 힐링을 선사한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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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 넷 째주 주말 박스오피스 분석 with 씨네픽
안녕하세요, 씨네픽입니다! :)
오늘도 어김없이 씨네픽과 쉽고 유익한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를 알아보는 시간이 왔습니다!
10월 22일, 23일, 24일의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를 알아보고,
또 씨네픽의 박스오피스 순위 예측 이벤트에 참여한 유저분들의 예측 결과도 비교하여 보시면
아주 쉽고 재미있을거예요. :)
그럼 10월 넷째 주의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분석 시작해볼까요?
[국내 주말 박스오피스]
1위. <베놈2: 렛 데어 비 카니지>
▶10월 13일 개봉한 <베놈2: 렛 데어 비 카니지>가 주말동안 34만 명의 관객 수를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를 지켰습니다.
개봉한 지 12일만에 누적 관객 수는 160만 명을 돌파했으며, 과연 관객 수 200만 명을 돌파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2위. <듄>
▶주말 박스오피스 2위는 10월20일 개봉한 드니 빌뇌브의 신작 <듄>이 차지했습니다.
<듄>은 할리우드 초호화 배우 캐스팅과 압도적인 스케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는데요.
155분의 긴 상영시간, 복잡한 세계관과 다소 낯선 개념들이 있어 진입장벽이 높다는 평이 있습니다.
이러한 난제 속에서 과연 <듄>은 100만 명의 관객 수를 동원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3위. <007 노 타임 투 다이>
▶주말 박스오피스 3위는 9월 29일 개봉한 <007 노 타임 투 다이>가 차지했습니다.
어느 덧 개봉한 지 한달 째가 되가지만 여전히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베놈2: 렛 데어 비 카니지>, <듄> 등 할리우드 대작의 개봉 속에서도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으며, 누적 관객수 11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제공하는 <듄>의 실제 관람객의 성별/나이별 관람추이를 보면
여성 43%, 남성 57%로 남성 관객들이 더 많은 비율로 관람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연령대 별로는 20대와 30대의 비율이 70%를 차지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씨네픽의 22일~24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예측 이벤트에 참가자인 <듄>의 박스오피스 순위 2위를 예측한
20,30대 비율은 전체 참가자 수의 43%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씨네픽의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예측 이벤트에 참가한 사용자들의 박스오피스 순위를 분석해보도록 할게요!
씨네픽 박스오피스 순위 이벤트에 참가자 중 월등히 많은 수로 <베놈2: 렛 데어 비 카니지>를 1위로 예측해주셨습니다.
다음 2위는 <듄>, 3위는 <라스트 듀얼: 최후의 결투>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씨네픽 이벤트 참가자 중의 71%가 넘는 수치로 <베놈2: 렛 데어 비 카니지> 1위로 예측했습니다.
또한 참가자 수의 절반이 넘는 54%의 사용자들은 <듄>의 박스오피스 2위 랭킹을 예측하였으며,
28%의 참가자가 <007 노 타임 투 다이> 박스오피스 랭킹 3위를 예측했습니다.
그렇다면 박스오피스를 예측하고 상금도 받아가는 씨네픽의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를 맞혀라!' 이벤트에 참가해
1위, 2위, 3위 순위를 모두 예측한 정답자 분들을 알아볼까요?
▶씨네픽 박스오피스 1,2,3위 순위예측 이벤트의 정답자는 총 73명으로 이는 참가자 중 총 21%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답을 맞히신 모든 분들께 우승자 상금의 혜택이 주어졌습니다.
모든 참가자분들과 정답자분들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의 재밌고 유익한 씨네픽 박스오피스 예측 이벤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4위. <라스트 듀얼: 최후의 결투> / 5위. <보이스>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북미 박스오피스 1위는 10월 22일 개봉한 <듄>이 차지했습니다.
주말동안 $40,100,000(한화 약 470억)의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듄>의 제작비는 1954억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앞으로 얼마만큼의 수익을 거둘지 기대가 됩니다.
한편, <듄>과 같은 날 개봉한 월트 디즈니 사의 <Ron's Gone Wrong>(고장난 론)은
주말동안 $7,300,000(한화 약 85억)의 누적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씨네픽이 준비한 10월 넷 째주의 박스오피스 순위 분석 시간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다음 주는 더욱 유익하고 재밌는 콘텐츠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릴게요! :)
그럼 한 주 동안 건강하세요!
안녕~~
씨네랩 에디터 Hezis
씨네픽 다운로드 받기
씨네랩 확인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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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 OTT 종료예정작 추천
안녕하세요! 씨네랩입니다.
11월의 첫째 주, 모두 잘 보내고 계신가요?
11월 첫째 주마다 씨네랩에서 준비하는 콘텐츠가 있죠!
바로, 11월 OTT 종료예정작 추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11월이 지나면 더 이상 볼 수 없는, 넷플릭스와 왓챠의 종료 예정작을
추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놓치지 마시고 원하는 콘텐츠를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٩( ᐛ )و
보이후드
11.15
넷플릭스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싱글맘 올리비아, 누나 사만다와 함께 텍사스에 살고 있는 여섯 살 메이슨.
일주일에 한 번 만나는 아빠와 일로 바쁜 엄마, 낯선 도시에서 메이슨은 외로운 나날을 보내며 성장해간다.
cine pick!
12년 동안 같은 배우, 제작진들과 함께 작업하여 한 소년이
어른으로 자라나는 과정을 그린 영화 <보이후드>는 인생과 일상의 소중한 가치에 대해 다룬다.
오페라의 유령
11.15
넷플릭스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흉측한 외모를 가면으로 숨기고 오페라하우스 지하에 사는 팬텀은 코러스 단원 크리스틴을 마음에 품으나,
그녀는 백작 라울과 가까워지고 이에 팬텀은 크리스틴을 납치해버린다.
cine pick!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연출과 영상미로
많은 호평을 받았다. 캐스팅이 신의 한 수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배우와
캐릭터의 완벽 싱크로율을 보이며 몰입감을 높였다.
쥬만지
11.30
넷플릭스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다락에서 찾아낸 이상한 게임판. 주사위를 던지자 26년 전 그 속에 갇힌 남자와 기괴한 동물들이 나타난다.
위험에 빠진 마을과 아이들. 모든 건 마지막 주사위에 달렸다!
cine pick!
옛날 추억의 보드 게임을 소재로 흥미진진한 전개를 펼쳤다.
1995년 작품이지만 CG가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으며, 완성도 높은 영화를 선보였다.
쇼생크 탈출
11.30
넷플릭스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촉망받는 은행 부지점장 앤디는 아내와 그녀의 정부를 살해한 혐의로 종신형을 받고 쇼생크 교도소에 수감된다.
적응을 못하던 앤디는 레드와 친해지며 교도소 생활에 적응하려 한다.
cine pick!
스티븐 킹의 단편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이며, 프랭크 다라본트의 장편 데뷔작이다.
아카데미 시상식의 7개 부문에 후보에 오르고, 미국 의회도서관에 영구 보존되고
있을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오션스8
11.30
넷플릭스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톱스타 ‘다프네’의 목에 걸린 1천 5백억 원의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훔치기 위해
보석전문가, 소매치기, 해커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결성된 팀이 마침내 실행에 나서는데…
cine pick!
오션스 트릴로지의 스핀오프작인 <오션스 8>은 파격적인 라인업을 선보이며
많은 기대를 불러 일으켰던 작품이다. 킬링타임용으로 보기 좋은 오락 영화이다.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11.04
왓챠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아내의 외도로 모든 것을 잃고 자신의 인생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팻.
그런 팻의 인생의 갑자기 뛰어든 티파니는 아내와의 재결합을 도와주는 조건으로 함께 댄스 대회에 참가하자고 제안한다.
cine pick!
아카데미 8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며, 제니퍼 로렌스는 여우 주연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섬세한 연출과 함께 위로를 전하는 영화이다.
더 기버: 기억전달자
11.08
왓챠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전쟁, 차별, 가난, 고통 없이 모두가 행복한 시스템 커뮤니티에서 행복한 삶을 살던 조너스는
직위 수여식에서 기억 보유자의 임무를 부여받는다.
cine pick!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더 기버: 기억전달자>는 신선한 소재와 탄탄한 스토리로
기대를 모았다. 몰입도가 굉장히 뛰어난 영화이며, 여운이 깊게 남는 영화이다.
씨네랩 에디터 Hiz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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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은 결국 타인에게 이해를 구하는 것
난 두드러기가 있다. 자세히 말해보자면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한다. 다들 아우터 입는 4월에 나만 반팔에 얇은 겉옷을 입는다. 이 간지러움은 시도 때도 없이 겹친다. 가령 버스를 타고 갈 때나 매운 짬뽕을 먹을 때도 몸이 불편하다. 안그래도 잘 타는 더위 두드러기까지 겹치면 두배로 고통스럽다. 겨울에는 더울 일이 없어서 괜찮냐고 한다면 그것도 아니다. 히터를 빵빵하게 틀면 꼼짝 없이 몸이 간지러워진다. 그럼 한 3분동안 밖에 나가있어야 한다. 얼핏보면 일 땡땡이에 가까운 모습이겠지만 이건 어쩔 수 없다. 근데 이건 나만 그러지는 않을거다. 사람마다 말 못할 일상생활의 애로사항은 다들 있다.
이게 성격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도 두드러기때문에 운동하는게 한동안 싫을 때가 있었다. 이건 내 소심했던 모습과 관련이 있다. 몸이 간지러워도 남들이 보면 아무것도 아닐 것 같아서 병원에 안 갔다. 콜린성 두드러기 자체가 약이 없어서 병원에 가는게 큰 의미는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어느만큼의 찜찜함은 남아있다. 그 때 미리 잡았다면 뭐가 달라졌을까? 미리 내가 겪는 불편함에 말하고 다니던 사람이었으면 20대 중반의 내가 살기가 편했을까. 지금이야 이 문제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말하고 다닌다. 인터넷에 '온도 알레르기'라고만 검색해도 관련정보가 쉽게 나오기 때문에도 있지만 이게 남에게 피해주는 피부질환이 아닌게 큰 이유다. 따지고 보면 키가 작은것보다 훨씬 더 내 삶에 지장을 주지만 어쩔 수 없다. 내가 나를 이해하고 사는 수밖에. 나름 살다보며 느낀건 나를 이해해야 남도 이해할 수 있다. 이런 병이야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지는 오래 됐으니 이제 타인을 이해하며 살면 될 것 같다. 별거 아니라면 별게 아니고 심각하면 심각한 이 애로사항에 일상생활에 난감함이 많다. 에잉. 이 리뷰를 쓰면서도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것 같다. 왼쪽 팔로 오른쪽 팔꿈치 쪽을 벅벅 긁었다. 이건 어쩔 수 없다. 이게 그냥 나인가보다. 안그래도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못하는 나는 이런 사소함 하나때문에 점점 겁대가리를 상실하고 있다. 인정해야 한다. 나는 많은 이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란걸.
<펀치 드렁크 러브>는 이해와 사랑에 대한 영화라고 생각한다. 주인공 배리는 여자 형제가 7명이나 있다. 직업은 그냥 사업장을 운영하는 중소기업의 사장님이다. 얼핏 보면 그냥 평범한 20, 30대 남자 중 한명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크게 틀린건 아니다. 가족이 많긴 하지만 또래 남자들과 유별나게 다른 건 없다. 그에겐 문제가 있다. 인생의 재미를 못 찾고 영 기를 못피면서 살고 있다는 것이다. 첫 장면에서도 부하 직원이 주인공 배리를 쪼는 모습이 나온다. 한 20분쯤 지나면 배리가 여자 형제들의 집들이에 가는 장면이 있다. 다 큰 베리지만 누이들은 베리를 그렇게 생각 안하는 것 같다. 여자 형제 중 한명이 배리를 보자마자 느닷없이 '너 게이니?'라고 묻는다. 이 뿐일까? 비듬 많다는 지적부터 뜬금없는 망치 이야기까지 배리는 누이들에게 사람이 아니라 장난감 완구같은 느낌이다. 우리같은 평범한 사람들이 이런 말을 들으면 엄청 화가 나겠지? 배리도 마찬가지였다. 갑자기 주인공은 느닷없이 유리창을 깨부순다. 배리는 우리와 다를 바 없는 그냥 소심한 남자처럼 보였지만 사실 많이 다른 사람이었다. 주인공은 분노조절이 서툰 사람이었고 이 덕에 자기 자신을 싫어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스스로를 이해하지 못해 외로운 주인공은 말동무를 찾는다. 신문을 보다 찾은 말동무 프로그램(?)에 전화를 건다. 처음엔 사는 곳도 속이고 이름도 속이지만 결국 다 들통난다. 말동무 프로그램의 사장 트럼벨은 겉으로는 가구점을 운영하는 아저씨지만 사실 조폭 사장님이다. 트럼벨은 배리와의 통화내용을 바탕으로 조금씩 조금씩 배리의 신상정보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이 트럼벨의 추적기가 영화의 클라이맥스로 이어지기 전까지 영화는 남, 녀 주인공의 러브스토리를 중심으로 이어진다. 주인공은 서로를 알아가며 점점 변해간다. 레스토랑에서 대화만 했을 뿐인데 서로의 벽을 넘어 키스한다거나, 푸딩 마일리지로 비행기를 산다거나 하는 이야기를 보여주며 '이 사람들은 제정신인가' 싶은 영화를 보여준다. 이런 클리셰를 비튼 플롯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공감이다. 공감을 위해 캐릭터를 뒤집고 연출이 그걸 뒷받침하게 도와줬다.
우리라고 다를까? 거의 대부분의 우리는 사랑에 빠지면 제정신이 아니다. PTA는 연출법으로 플롯과 장면 연출이 절묘한 영화를 만들어 냈다. 핵심 주제 '사랑에 빠지면 제정신이 아닌 우리들'을 연출하기 위해 폴 토마스 앤더슨이 만든(내가 생각하는) 중요 포인트 몇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주인공 배리에 대한 성격 제시다. 배리는 집들이 장면 처음에 이상한 말을 듣고 바로 화를 내지 않는다. 그 대신 감독은 배리가 무언가를 참고있고, 분노조절이 서툴러 사고를 치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준다. 집들이 모임에서 배리를 비추는 카메라가 고정되어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감독이 배리가 지금 불안정한 상태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 이런 연출을 짰다고 생각한다. 또 화면 구도상에서 주인공이 딱 정가운데에 있다. 여자주인공이 함께 있는 경우나 트렘벨과의 대면같이 영화의 주요인물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면 보통 혼자서만 장면에 나온다. 나는 이것이 영화가 배리가 정신적으로 불안함에 처할 때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뭐 이뿐만 아니라 두 주인공의 의상도 그렇다. 파란색 수트를 입는 주인공과 빨간색 옷을 입은 여자주인공은 빨간색과 파란색처럼 별개의 존재처럼 보이지만 서로에게 솔직해지며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런 상징에 의한 내용전개는 하나 더 있다. 도입부부터 와장창 보여주는 피아노는 사랑에 대한 간접적인 은유라고 생각한다. 어느날 갑자기 주운 사랑이지만 아무 음이든 눌러도, 그러니까 함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행복한게 사랑이라는 감독의 의도가 담겨있는 셈이다. 영화는 보편적인 로맨스코미디 장르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있다. 그리고, 이런 연출법과 플롯전개를 통해 우리의 삶과 아주 가까이에 있는 사랑이야기를 보여준다. 나도 예외는 아니다. 이 문단을 쓰면서 느꼈다. 단어 몇글자만 바꾸면 배리의 이야기가 내가 된다는 것 말이다.
영화는 이런 방식으로 나의 공감를 샀다. 이건 내 웃어 넘길만한 짝사랑 흑역사와 어떤 목표를 향한 전진 둘 다에도 해당되는 말이다. 전자의 경우를 보자. 10대 때 나는 단순히 누군가를 예뻐서 좋아했던 적이 있다. 사진과 실물이 차이가 나는 여학생이었지만 아무튼 나는 사진을 보면서 '쟤 귀엽다'라고 생각해 본 적 있다. 고3때는 걸그룹 마마무의 팬이었다. 내가 이 사람들을 실제로 본 적이 있는것도 아니다. 그런데 나는 이 마마무를 위해 음원 플랫폼을 처음으로 정식 결제했다. 유투브로 마마무 나오는 영상은 다 찾아볼 정도로 덕후였다. 마찬가지로 굳이 이성을 좋아한다는 관점이 아니어도 된다. 누군가를 존경하게 될 때, '이 사람이 이래서 멋있어' '이 사람이 이런 사람이었나'라고 생각하게 되면 나만 손해다. 그 사람은 그 사람 자체고 나에게 잘 보일 이유가 단 조금도 없다. 멋지면 그냥 그 사람이 멋있으니까 따르게 된다. 이는 내 삶의 많은 순간들과 비슷했다. 누군가를 멋있다고 따르게 될 때도 아니면 발로 이불 뻥뻥 차는 흑역사를 만들때도 나에겐 이유가 필요 없었다. 무언가에 사랑에 빠지면 나는 거진 대부분 미친놈이 됐다. 나는 이래서 이 영화를 통해서 이런 내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더 나아가서 PTA는 이 영화에 나 뿐만 아니라 세상 사람들의 보편적인 공감을 받을거라는 확신이 있었을 것 같다. 누구나 자기 기를 죽이는 요소가 있을 것이고 또 둘이 함께이기 때문에 강해졌던 지점이 있었을 테니까. 가장 개인적인 이야기가 사람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다는 명제를 아주 쉽게 받아들인 사람만이 쓸 수 있는 각본과 영화라고 생각한다. 나도 언젠가 사랑이 찾아오겠지? 꿈꾸게 되는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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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IFF 데일리] 제 25회 전주국제영화제 시상식 취재
안녕하세요, 이번 제 25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씨네랩 소속 기자로 참여하게 된 YELM입니다!
씨네랩 구독자 분들께 어제(5/7) 개최된 시상식 현장을 보여드리기 위해, 시상식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시상식은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레드카펫은 따로 없이, 배우/감독분들이 포토월을 지나 입장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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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상식은 전국제 조직위원장이신 전주시 우범기시장님의 연설로 시작되었습니다.
" 독립영화의 최전선에 있는 작품들을 선보이는 전주국제영화제.
훌륭한 영화들이 많아 우열을 가려 심사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영화를 향한 열정이 더욱 빛을 발하고, 영화인들이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길. "
시상식은 총 4개 부문으로 이루어져있었습니다.
<특별 부문>, <한국단편경쟁>, <한국경쟁>, <국제경쟁>
시상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별부문>
멕시코국립시네테카 개봉지원상: 통잠 김솔해, 이도진 감독
넷팩상: 펀치 드렁크 아벨타브리즈 감독
J비전상: 너에게 닿기를 오재욱 감독
다큐멘터리상: 목소리들 지혜원 감독
<한국단편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땅거미 박세영 감독
감독상: 헨젤: 두 개의 교복치마 임지선 감독
대상: 작별 공선정 감독
<한국경쟁>
왓챠상: 힘을 낼 시간 남궁선 감독
CGV상: 언니 유정 정해일 감독
배급지원상: 담요를 입은 사람 박정미 감독
배우상:
은빛살구 나애진 배우
힘을 낼 시간 최서원 배우
대상: 힘을 낼 시간 남궁선 감독
<국제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쓰레기장의 개 장 밥티스트 뒤랑 감독
작품상: 쿨리는 울지 않는다 팜응옥란 감독
대상: 메이저 톤으로 잉그리드 포크로펙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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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배우/감독분들의 소감을 들으며, 함께 감동받고 기뻐하는 행복한 축제의 현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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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이번 영화제에서 본 영화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장 밥티스트 뒤랑 감독의 "쓰레기장의 개"가 수상하여 기뻤습니다!
제 25회 전주국제영화제, 그 긴 여정을 달려오신 감독,배우님들을 축하하고 응원하는 시상식이란 자리에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값진 기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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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틀남은 전주국제영화제, 남은기간 모든 분들이 알차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영화제 기간: 2024.05.01 - 2024.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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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말포함】액션은 90점 스토리는 30점
#영화 #다만악에서구하소서 #리뷰
범죄, 액션│한국│108분 감독 홍원찬│출연 황정민, 이정재, 박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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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즈니+ <최악의 악> 티저 예고편
1990년대 강남 한-중-일 마약 트라이앵글을 막기 위한 멈출 수도, 끝낼 수도 없는 위험한 잠입이 시작된다! [최악의 악] 티저 예고편 공개 9월 27일, 오직 디즈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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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스트레인지 월드> 메인 예고편
전설적인 탐험가 패밀리 '클레이드' 3대 가족의 모든 것이 살아 숨 쉬는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모험! 디즈니의 판타스틱 비주얼 어드벤처 [스트레인지 월드] 메인 예고편 대공개!